본문 바로가기

2021/1116

7살의 두발 자전거 도전기 - 마산 YMCA 아기스포츠단에서 하는 특별 활동 마산 YMCA 아기스포츠단에서는 연령별로 여러 특별 활동을 합니다. 그 중 두 다리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는 특별 활동들이 있습니다. 연령별로 5세는 밸런스 바이크 6세 인라인 스케이트 7세 두발자전거, 아이스 스케이트 로 매년 특별 활동을 진행합니다. - 두발 자전거 수업시작 7세 아이들은 봄, 가을 두번의 집중기간을 가지는데 이번년도는 예년과는 다르게 코로나의 영향으로 봄에 자전거 탈 수 있는 장소를 대관하지 못해 가을에만 집중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두발자전거 집중 기간이 다가 오지만 장소를 구하지 못해 이곳저곳 알아 보던 중 서항공원이 조성이 되어 아이들과 서항공원에서 수업을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 두발 자전거 '그래서 어떻게 타는 건데?' 시계.. 2021. 11. 29.
10월에 마음 내주신 분-CMS 출금 명단 감병만 강대웅 강대훈 강덕선 강도욱 강동순 강명희 강민재 강봉수 강상철 강선우 강성욱 강순희 강승희 강신명 강영이 강용훈 강윤주 강은미 강일수 강지연 강진호 강태민 강형규 강형정 강혜원 고숙희 고승하 고위준 고유미 고은영 고을안 고재성 고효빈 공진 공현희 곽요한 구성주 구은비 구주모 권경민 권다영 권미숙 권병수 권태정 권혁미 김건모 김경년 김경수 김경숙 김경영 김경율 김경화 김고우나 김광호 김권수 김근주 김기돈 김낙근 김남규 김다솜 김달님 김덕열 김동완 김동욱 김동인 김동한 김동황 김두희 김만근 김명록 김명주 김명진 김명희 김미정 김미정 김미주 김미혜 김미희 김민경 김민숙 김민욱 김민재 김민재 김민정 김민정 김민찬 김병철 김보건 김복희 김복희 김봉임 김상수 김서영 김서현 김석호 김선미 김선일 김선임 김성.. 2021. 11. 5.
[ 모집] "왜 (일본) 자민당은 난공불락인가?' [마산YMCA 92회 아침논단] 11월 16일(화) 오전 7시 ‘왜 (일본) 자민당은 난공불락인가?’라는 주제로 아침논단이 진행됩니다. 온·오프라인 함께 진행했던 경험을 살려 이번에 재일 교포를 모시게 되었습니다. 지난 10월 31일 치러진 일본 제49회 중의원 총선거는 자민당·공명당 여당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특히 자민당은 261석으로 과반수(233석)를 넘겨 절대 안정 의석을 차지했습니다. 도대체 일본 자민당은 왜 난공불락일까요? 아베 재집권 후 10년과 일본사회를 2001년부터 일본에서 거주하고 있는 박철현 선생님을 모시고 들어볼 예정입니다. 박철현 선생님은 마산 출신이며, 본인은 노가다 뛰는 칼럼리스트라고 소개합니다. 도교생활연구소 소장과 여러 저서를 내놓은 분입니다. 최근 저서로는 ‘쓴다는 것’.. 2021. 11. 5.
30년 전, 마산YMCA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80년사 편찬을 위한 자료를 정리하면서 색이 많이 바랜 홍보전단을 한 장 찾았습니다. 주소가 서성동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보아 1991년 이전 자료가 분명합니다. 제5회 노동자 캠프를 홍보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보면, 1991년 마산YMCA 여름프로그램 안내전단이 분명해보입니다. 그해에 제1회 청춘쌍쌍캠프도 모집을 하였는데, 아마 이종호 이사께서 실무자로 계실 때 기획한 프로그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가자 모집이 잘 되어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생활도예교실도 회원을 모집하고 있는데, 도예교실은 꽤 오랫동안 진행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무거운 흙도 옮겼었고, 창고에는 그후에도 오랫동안 물레가 보관되어 있었답니다. 이 홍보전단지는 어린이, 청소년 프로그램 회원을 모집하기 .. 2021. 11. 4.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회 가을나들이 맑고 즐거운 가을 날,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회는 아주 오랜만에 가을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지역을 뛰어넘어 가기엔 아직 부담스러운 터라 창원 주남저수지로 다녀왔어요. 단체사진도 굉장히 오랜만에 찍어서 어색하죠? 얼른 마스크 벗는 날이 오기를 기다린답니다. 좋은 공간에서 셀카도 한 컷! 맛있는 점심도 먹구요. 주남저수지가 한 눈에 보이는 카페에서 10월 월례회를 진행했어요. 요즘 일자리 사업 등 신중년 대상 사업이 늘어나면서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회를 지키며 상담을 하시는 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랍니다. 우리 선생님들께서는 늘 본인의 시간을 챙겨서 나오시는 멋진 분들이지만 새로운 분들을 모시기 어려운 상황을 서로 나누고 어떻게 하면 우리의 보람을 전달하고 더 활성화 된 시민중계실을 만들어 갈 수 있을지 .. 2021. 11. 4.
마산Y통 2021년 가을특강 마산YMCA 통기타동아리 '마산Y통'은 가을을 맞아 실력증진 기타 특강을 진행했어요. 가을특강은 10월 12일(화)부터 11월 2일(화)까지 총 4주간 진행되었는데요, 지역 내 동아리를 활성화하는 성호생활문화센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추미향 강사님께서는 다양한 곳에서 기타 수업을 진행하고 계신 프로신데요. 짧은 기간이었지만 성심성의껏 우리 회원님들을 지도해주셨어요. 스트로크나 아르페지오 등 기타 주법 관련한 내용과 함께 단체곡을 부를 때의 팁이나 솔로 연주를 위한 화성악 등 평소에 배우기 어려운 내용들도 많이 알려주셨답니다. 회원님들은 마지막 수업까지 가득 채워서 참석해주셨는데요. 강사님께서는 우리 동아리만큼이나 화음이 좋은 아마추어 단체를 본적이 없다고 극찬하시며 여러 공연 섭외도 해주고 가셨어요. 매.. 2021. 11. 4.
청년들이 알아야 할 생활 속 법률 마산YMCA에서는 올해 경남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경남청년학교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생활법률은 일상 속에서 청년들이 알아야 하지만 알려주는 곳이 없는 주제들로 구성해서 진행했어요. 교통사고, 부동산, 노동, 가족관계, 고소고발, 소비자 등으로 구성된 이번 강의는 참여한 청년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평소에 모시기 힘든 강사님들도 많이 모셨습니다. 다양한 보험업무를 담당하신 (주)비엠시금융서비스 이경수 창원지사장님, 마산YMCA로 늘 달려와 주시는 김태형법률사무소의 김태형 변호사님, 금속노조 공인노무사를 하신 법무법인 여는의 최영주 노무사님, 경남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건강한 가정을 만들고 계신 박주현 총괄팀장님, 깔끔한 강의와 최고의 실천력으로 활동하고 계신 염진아법률사무소의 염.. 2021. 11. 4.
밀양 연가길에서 울리는 통기타 음악회 사랑하는 만큼 알게되고 알게되는 만큼 사랑하게 된다고 했던가요. 기타를 사랑하는 만큼 실력이 쭉쭉 늘어난 기타동아리가 이번에는 연가길 통기타 음악회에 초청을 받았어요. 무대가 좁아서 신디는 들어갈 자리가 없는 안타까움. 저는 매니저로 참석했습니다! 왼쪽부터 부회장님, 회장님, 음악부장님, 총무님. 임원진의 출격입니다. 밀양이지만 회원분께서 응원을 위해 한달음에 달려오셨어요. 여러 아티스트들이 함께 한 자리에 누가봐도 센터, 마산Y통의 포스가 느껴지시나요? 주최측에서 보내준 멋진 사진을 자랑하며 마무리합니다. 앞으로도 기타동아리의 활약 기대해주세요! 2021. 11. 4.
세상을 바꾸는 착한소비 '가치공감'서포터즈 2021년 10월 25일(월) 저녁,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교육장에서는 올 하반기 활동안 가치공감 서포터즈 해단식이 있었습니다. 가치공감 서포터즈는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활성화경남네트워크가 경남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홍보와 활성화를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7월부터 9월까지 서포터즈들은 직접 본인이 필요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구입하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개인 SNS에 기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해단식에도 대부분의 서포터즈분들이 참여해주셔서 자리를 채워주셨어요.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의 김진수이사장님께서 서포터즈들에게 고생많으셨다고 인사해주시고, 사회적경제가 활성화 되어야 하는 사회의 흐름들에 대한 말씀도 해주셨어요. 오늘 해단식에서는 우수 서포터.. 2021. 11. 4.
랜선 운동회라고? 그게 가능해?? 아기스포츠단은 가을이면 운동회를 합니다. 하늘에는 만국기가 펄럭이고, 신나는 음악으로 운동장이 들썩이는 그 운동회말입니다. 우리 추억 속에 있는 운동회가 스물스물 올라오시지요? 그때 그 시절스러운 운동회를 아기스포츠단은 아직도 유지하고 있답니다. 운동회 오전에는 매일 체육선생님과 배웠던 운동 솜씨를 선보이고, 가족들과 둘러 앉아 부모님이 싸오신 점심밥과 간식들을 나눠 먹으며, 같은반 친구 엄마, 아빠와 웃음꽃이 핍니다. 점심시간 이런저런 재미난 게임들에 참여하며 상도 받고, 오후에는 부모님 경기들이 있어 이어달리기, 밧줄당기기, 박터트리기!! 캬~상상만해도 너무나 신이 납니다. 하지만 코로나를 맞이하며 모든 것이 정말 '추억'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 많은 인원이 둘러 앉아 밥을 먹으며, 아이들의 재롱에 .. 2021. 11. 4.
유아대안학교 아기스포츠단은 뭐하는 곳이예요? 지난 주 토요일 유아대안학교 아기스포츠단 2022학년도 신입생 입학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인원이 한번에 많이 모일 것을 방지해 안전을 생각하며 오전, 오후 2회에 나눠 진행을 했었답니다. 이 마저도 한가정당 부모 1명 참석으로 인원 제한을 하면서 말이지요. "아기스포츠단 아이들이 좋아한다는데, 거기가 유치원이예요?" 여쭤보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유치원은 교육, 어린이집은 보육 형태로 생각한다면, 아기스포츠단은 유치원형태의 유아교육기관이 맞습니다. 하지만 교육부 소속기관이 아닌 민간 사설교육기관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유아교육기관이라면 초등학교에 학령 전 아이들이 심신을 단련시키는 곳이라 정의하는데, 요즘 학습이라는 이유로 심신이라기 보다 초등학교 취학전 준비단계로 생각하여 선행학습을 위한 곳이.. 2021. 11. 4.
[홍보]마산청소년문화의집 추억을 찾습니다. 2002년 4월 20일 마산청소년문화의집이 개관하였습니다. 2022년 4월 20일은 마산청소년문화의집의 20번째 생일입니다. 마산청소년문화의집이 20번째 생일을 맞이하면서 성인이 되었습니다! 청소년들과 창원시민들과 함께 20번째 생일이 오기까지 많은 추억과 물건들을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즐거운청소년운영위원회가 주최하고 주관하는 마산청소년문화의집과 관련된 물건, 추억등을 함께 공유해주세요! 2021. 11. 3.
책임있는 소비, 청소년이 시작합니다 10월 한달동안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5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SDGs를 기반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을 기획하며, 진행하였습니다. SDGs는 다들 알고 계신가요? SDGs에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또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된 밀레니엄개발목표(MDGs)를 종료하고 2016년 부터 2030년 까지 새로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다. 인류의 보편적 문제 (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 와 지구 환경문제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 (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 를 20.. 2021. 11. 3.
청소년 꿈, 끼가 가득한 다와락 축제 현장 지난 10월 9일과 16일은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 다양한 청소년동아리 끼를 대방출하는 날이었습니다. 8월진행될 예정이었던 “한여름밤의 History 다와락” 이 코로나19 급격한 확산으로 진행되지 못하다가, 지난 10월 9일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 무대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10월 16일에는 진로를 주제로 “YOLO(욜로)다와락” 이 진행되었습니다. “한여름밤의 History 다와락” 박서연,민서윤 청소년의 사회로 시작 하였습니다. 다와락은 많은 청소년 사회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기에도 역시 처음으로 사회자로 데뷔한 청소년인 박서연 청소년 이 있었습니다. 공기동아리 회원으로 정말 열심히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박서연 청소년의 사회자로 데뷔한 소감을 들어 보았습니다. “우선 처음 사회.. 2021. 11. 3.
기진맥진, 봉림산 지나 창원중앙역까지 기진맥진 제 7차 산행일지 일 시 2021년 10월 2일(일) 10:00-14:00 장 소 창원둘레길 천주산누리길 3-4구간 주요 구간 소계체육공원~안성고개갈림길~천주암위~굴현고개~용강마을 참 석 자 조정순, 김태석, 이종호, 박수연, 정규식, 허정도, 김형준, 이장희 (8명) 이 벤 트 기진맥진 현수막 제막식 마산YMCA 산악회 ‘기진맥진’ 제7차 산행은 지난 6월 6일, 제6차 산행에 이어서 4개월 만에 진행됐습니다. 코로나 19가 아무리 강해도 잠시 쉴지언정 우리의 앞길을 막진 못했습니다. 그동안 시간은 여름을 지나 가을로 치닫고 있지만, 아직 한 낮의 날씨는 여름을 방불케 할 정도로 30도에 가까운 분포를 보였습니다. 창원시 의창구 봉림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집결하니 오랜만에 만나는 얼굴들, 너무 반.. 2021. 11. 2.
부엉 부엉 O_O 창원인권신문 2호 발행! 지난 10월 14일 잊을만 하면 찾아가는 부엉이 2호가 발행되었습니다. 지역성을 고려하고 연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고민했습니다. 부엉이(창원시 평화인권센터 평화인권교육연구회) 활동가분들이 '마감일이 너무 빨리 오는거 같다!' 라고 힘들어하시지만 함께 만드는 신문을 통해 힘을 내봅니다. 다음 3호까지 모두 화이팅! [창원인권신문 '부엉이' 2호] -[부엉이인터뷰] 경상남도감정노동자권리보호센터 권미영 팀장 -민간인 학살 현장을 다녀와서... -2021년 창원시 청소년인권실태조사 ▼온라인 접속링크 https://sites.google.com/msymca.or.kr/peacehumanrights4/5 ▼지면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file/d/1DwDV.. 2021. 1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