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청소년문화의집

책임있는 소비, 청소년이 시작합니다

by 진북댁 2021. 11. 3.

10월 한달동안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5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SDGs를 기반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을 기획하며, 진행하였습니다.

 

SDGs는 다들 알고 계신가요?

SDGs에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또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된 밀레니엄개발목표(MDGs)를 종료하고 2016년 부터 2030년 까지 새로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다. 인류의 보편적 문제 (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 와 지구 환경문제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 (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 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입니다!

17개의 목표 중 청소년들과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12번 책임있는 생산과 소비를 선택하였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본의 아니게 플라스틱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 청소년들이 플라스틱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텀블러 카페'를 기획하고 운영하였습니다.

 

기획하는 단계에서 위카페다온 자격증과정을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청소년이 직접 커피를 내리기로 하고, 카페가 열리기 전 레몬청을 직접 담아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월 16일에 '텀블러 카페'를 진행하였는데, 그날 하필 날씨도 엄청 춥고 비가 쏟아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날씨였지만 '텀블러 카페'에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들이 오후 1시 이후부터 한명씩 한명씩 오기 시작했습니다.

텀블러를 들고 와야만 카페를 이용할 수 있기에 청소년들 손에는 집에서 그리고 각자가 사용하는 텀블러를 꼭 쥐고 방문하였습니다.

텀블러 카페 취지를 듣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과 보호자분들이 다음에도 하는지 많이 궁금해 하셨답니다. 

이 텀블러 카페는 12월 18일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 또 열릴예정이니, 다들 기대 많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활동에 참여한 곽아진 청소년은 "소비를 할 때 가격, 품질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소비인지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 나의 일상생활에서도 잘 녹여 내야겠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송지민 청소년은 " 늘 기획되어 있는 활동에 참여하였는데, 우리가 직접 기획하고 진행 한 활동은 처음이라 너무너무 좋았고 재미있었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이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청소년들이 있었기에 즐겁게 활동을 마친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로만 접한 '텀블러 카페'는 12월 18일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 실물로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