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청소년문화의집

가을이여도 하령회의 역사는 계속 이어진다!

by 진북댁 2021. 12. 2.

지난 11월 7일(일) 마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경남, 부산지역 청소년YMCA 47명 회원들이 모여 계절은 가을이지만 역사와 우리가 함께하고자 하는 내용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하령회(夏令會)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연기되어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은 하령회가 11월에 진행되었습니다.

참여한 청소년들이 하령회가 아니고 추령회가 아니냐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오랜만에 각 지역 청소년들이 모여 함께 활동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모두들 들떠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다소 힘든? 하령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거제, 거창, 김해, 마산, 부산, 양산 이렇게 6개 지역의 청소년YMCA 회원들이 모여

우리들의 정치, 참여하는 권리 참.정.권 이라는 주제로 하령회를 시작하였습니다.

 

하령회를 한다는 소식에 각지역의 총장님들께서도 총출동!!!!! 하셨습니다!

마산 이윤기총장님, 양산 이지양총장님, 김해 정명주총장님, 시흥 김진곤총장님까지!

이렇게 청소년YMCA 활동에 관심과 격려를 몸소 보여주시고, 김해에서는 가래떡을 직접 뽑아 오셔서 청소년들의 에게 맛있는 간식도 제공해주셨습니다!

 

영남권역 부회장의 진행으로 하령회 전체 일정 소개화 평수칙 안내, 총장님 인사 말씀을 마치고

부산에서 진행하는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라이어 게임과 몸으로 말해요가 결합한 신박한 게임으로 조금 어색 어색했던 청소년들의 마음이

노곤 노곤하게 풀어졌습니다!

시흥 김진곤총장님께서 청소년 참정권 운동의 주제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해주셨습니다!

경남과 부산지역의 청소년들이 접해보지 못한 표준말과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인해 졸음이 함께 왔지만

눈을 부릅뜨고 참여하여 우리가 몰랐던 내용, 그리고 우리가 왜 참정권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더 

되새기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다가오는 대선과 지선을 앞두고 우리 청소년YMCA회원들은 교육감 선거연령 하향에 대한 내용들을 하령회 이전부터 이야기해왔고, 하령회에서 이 내용들을 조금 더 논의해보자 하여

양산에서 준비한 가상교육감선거 시간을 통해 직접 청소년들이 원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과 가상 선거를 통해 직접 투표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교육감 가상 선거연령 하향의 주제로 거제와 마산이 월드카페를 진행하였습니다. 시간은 정해져 있고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다 보니 시간이 조금 부족했지만 참여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교육감 선거에 참여한다면서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질 것이며, 소통을 통해 교육의 질이 달라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정치, 참정권이라는 주제가 아직 멀게만 느껴지는 청소년들도 있을 것이기에 청소년 참정권 교육, 정치교육, 유권자 교육 등이 학교와 청소년 수련시설 및 단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김해에서는 월드카페에서 나온 내용들을 발판 삼아 성명서 초안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조별로 내용들을 정리하고 성명서 작성을 통해 참여한 청소년들이 청소년 참정권 운동과 교육감 선거연령 하향 운동에 한 발짝 내디뎠습니다.

 

이렇게 하루 빠짝! 많은 활동을 하면서 몸은 조금 지치고 힘들었지만 교류하면서 서로에게 알려주고 배우면서 많은 것을 얻어가는 시간이었습니다.

 

하령회를 시작으로 각 지역 청소년YMCA에서, 전국청소년YMCA 대표자회에서는 2022년 대선과 지선을 앞두고 청소년 참정권, 청소년 모의투표 운동을 시작합니다! 청소년들의 참여활동에 다들 많은 관심과 그리고 격렬한 응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