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이 뽑은 대통령

by 진북댁 2022. 3. 30.

마산청소년YMCA 회원들이 3월 5일, 3월 9일 마산 댓거리 월영광장과 합성동 위카페 다온에서 청소년이 직접 뽑는 제 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청소년모의투표에 지역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투표소를 운영하였습니다.

 

마산청소년YMCA회원들은 창원시 청소년들이 직접 모의투표로 제 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 당사자의 주권을 표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청소년이 직접 뽑는 제 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청소년 모의투표'를 기획하고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선거와 동일한 사전투표날인 3월 5일 월영광장에서는 햇빛은 따스했으나, 바람이 많이 불어 진행하는 청소년회원들이 바람과의 결투로 힘들었지만 지나가는 청소년들에게 홍보하고 참여하는 모습에 청소년YMCA회원들은 바람을 이겨내고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이 펼쳐졌습니다. 그리고 마산YMCA 청소년사업위원회 김일영위원장님과 송정훈 위원님이 함께 참여하셔서 홍보와 모의투표 안내 활동을 함께하여 청소년회원들에게 에너지를 듬뿍 주셨습니다.

 

 

합성동 위카페 다온은 다행히? 실내여서 바람과는 싸우지 않았지만, 합성동 전체를 홍보하러 나갔다 오니 시간이 순삭되어버리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선거인단 등록과 더불어 투표용지에 사퇴 후보 안내, 투표용지 접는 법 등 세세한 설명을 통해 청소년들이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전 모의 투표 오프라인 투표소를 진행한 청소년회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본 투표날인 3월 9일

'청소년이 직접 뽑는 제 20대 대한민국 청소년모의투표'를 진행하는 청소년회원들의 모습이 사전 투표날과 남달랐습니다. 본 투표날이어서 그런지.. 조금 더 긴장되고 비장한 마음이었다는 우리 회원들은 점심을 든든히 먹고 댓거리와 합성동을 누비며, 홍보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였습니다. 간혹, 투표권이 있는 어른들이 여기서 투표하면 되냐고 묻는 경우도  있었답니다 :-)

 

 

모의투표 참여도 하고 룰렛퀴즈를 통해 참정권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청소년기 때 본인들도 열심히 참여했던 이대봉 선생님들이 기막힌 진행으로 모의투표소의 분위기는 웃음이 떠나질 않았습니다.

 

 

모의투표가 끝나고 월영광장과 위카페다온의 투표용지를 받아 청소년회원들과 함께 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개표를 하면서 '오오옹!' '내가 이걸 해보다니' 라는 반응들이 나오며 즐겁게 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개표 이후에도 선거인단 등록 인원수와 용지번호, 투표용지 수를 꼼꼼하게 2차례 검수하였고, 마산지역의 결과를 포함한 청소년모의투표 결과가 나왔습니다.

 

청소년모의투표 오프라인투표소를 직접 설치 운영하여 청소년들에게 선거를 체험하며 직접 투표해보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참여운동의 문을 열었습니다. 이후 청소년모의투표운동 사무국에서 당선자에게 당선증 전달시 청소년들이 제안하고 희망하는 정책을 정리하여 함께 전달할 예정입니다.

 

다가오는 지방선거에도 청소년들이 직접 경남교육감, 경남도지사, 창원시장을 직접 뽑는 청소년모의투표가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