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

밀양사는 김원봉이오.

by pgy5249 2021. 9. 18.

마산여자중학교 1학년, 조근영

 

출처: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oid=015&aid=0004154712

 

 김원봉

 1898년 경남 밀양에서 출생하였다. 호는 약산이다. 1918년 난징의 진링대학에 입학하였고, 191912월 의열단을 조직하여 국내의 일제 수탈 기관 파괴, 요인암살 등 무정부주의적 투쟁을 하였다. 1925년 황푸군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1935년 조선민족혁명당을 지도하면서 중국 관내지역 민족해방운동을 주도하였다. 또한 중국국민당의 동의를 얻어 조선의용대라는 군사조직을 편성하기도 하였다. 1942년 광복군 부사령관에 취임하였으며, 1944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무위원 및 군무부장을 지내다가 8.15 광복 후 귀국하였다.그런데 한국의 경찰이며 친일파인 노덕술은 김원봉을 경찰서로 데려가서 고문을 했다. 김원봉은 고문을 견디지 못하고 월북하였다. 그래서 아직 김원봉을 잘 아는 사람이 많이 없다.

 

 

 

의열단

 의열단은 암살, 파괴, 폭파와 같은 과격한 방법으로 독립운동을 펼친 단체이다.

김원봉은 배중세와 함께 의열단을 조직했다. 정의로운 일을 맹렬히 실행한다는 뜻의 의열단은항일 독립운동단체로 급진적 민족주의 성향을 띄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일본 통치를 타도하고 이상적 조선을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던 의열단은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역사이다.

 

 

무장투쟁운동

3.1운동 때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을 경험, 독립을 외국에 의존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조직적인 무장 독립 전쟁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또한 독립군 기지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군사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활발한 국내 진입 작전을 전개하였다. 뿐만 아니라 3.1운동 직후 주로 국경 지대인 평양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무장투쟁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대표적 활동으로는 평안북도 의주천마산을 중심으로 활약한 천마산대가 이었으며 이후 만주로 이동, 독립군에 편입되었다. 보합단은 평안북도 의주 동암산을 중심으로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하였다. 구월산대는 황해도 구월산을 중심으로 활약하였으며 독립운동을 방해하는 은율 군수를 처단하였다.

 

 

 

내 생각

나는 원래 의열단과 무장투쟁운동 등 관심이 없었었다. 그런데 이번에 역사를 배우고 내가 조사한 약산 김원봉을 조사하고 보니까 생각보다 괜찮았고, 선생님께서 잘 설명해 주신 것 도 있지만 내가 직접 찾으면서 공부를 해보니까 더 재미있었고 이런 활동도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 약산 김원봉에 대해 조사해보면서 많은 생각을 해 보았었다. 특히 김원봉을 조사하면서 무장투쟁운동과 의열단이 제일 인상 깊었던 것 같은데 무장투쟁운동과 의열단을 조직해주신 약산 김원봉 선생님을 정말로 존중한다.
앞으로도 이런 활동에 적극 참여 할 것이고 더 열심히 참여할 것 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