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운동

강수돌 초청, 거부권과 책임 정치

by 조정림 2024. 7. 1.

시민사업위원회가 주관하는 105회 아침논단을 7월 23일(화) 오전 7시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제는 '대통령 거부권과 책임정치'입니다. 강의는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강수돌 교수가 맡습니다.

현 정부는 취임 2년 만에 거부권만 14회를 행사했습니다. 역대 최고 기록인 것 같습니다. 강수돌 교수는 이러한 현 정부를 현실 부정과 거짓말을 예사로 반복하는 '중독조직'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중독 행위자’들이 끈질긴 거짓말과 이어지는 정보 조작과 은폐 등 이러한 회피와 부인은 우리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강수돌 교수는 이제는 직시와 응답의 책임윤리가 규현되어야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정치는 우리 삶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는 걸 부정할 수 없습니다. 책임정치가 작동되지 않을 때 그 연결성을 더욱더 명확히 보이는 것 같습니다. 105회 아침논단을 통해 현 정부를 중독 조직으로서 짚어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리고 그 방향이 우리의 삶의 질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만들 예정입니다.

<마산YMCA 105회 아침논단>
- 일시: 2024. 7. 23(화) 오전 7시
- 장소: 마산YMCA 청년관, 온라인(줌)
- 강사: 강수돌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 주제: 대통령 거부권과 책임정치
- 신청: https://forms.gle/c6cVtCLwzYpzmYyh8

 

마산YMCA 105회 아침 논단 참가 신청

강수돌 교수는 현실부정과 거짓말을 예사로 반복하는 '중독조직'이 현 정부의 모습이라고 했습니다. '중독 행위자'들이 끈질긴 거짓말 그리고 이어지는 정보 조작과 은폐!! 이처럼 회피, 부인이

docs.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