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다온 청소년 만족도 조사

by 백가람 2023. 2. 2.

위카페다온에서는 사업 만족도 및 청소년 욕구 조사를 통해 사업을 평가하고, 기존의 서비스 지원과 더불어 청소년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20221215()부터 1230()까지 총 16일간 북카페 방문 청소년들과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는 북카페와 온라인 두 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설문조사 기간 동안 북카페를 방문하는 청소년들은 북카페에서 서면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온라인(구글폼)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북카페 이용 청소년 총 154, 학교 밖 청소년 총 44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설문에 성실히 응답하였고 다양한 결과가 도출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북카페 이용자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의 공통된 질문으로는 위카페다온 이용기간, 이용경로, 이용 프로그램, 서비스 만족도 및 적정성, 건의사항 등이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의 다온 이용기간은 1년 이내가 가장 많았으며, 주변 친구들이나 제공기관의 소개 및 추천으로 다온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북카페 이용, 온기프로그램 참여, 검정고시 응원한다온 참여로 다온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파악되었습니다. 다온의 시설이나 선생님, 위치, 공간 등의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나 청소년들에게 다온이 꼭 필요한 공간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북카페 방문 청소년 -

 

북카페를 방문하는 청소년들 중 여자청소년들의 방문 수가 더 많으며, 13-14세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북카페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산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되어 경남 내 다른 지역의 청소년들도 위카페다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습니다.

 

 

북카페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친구들과 대화하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으며, 북카페 내 시설 및 제공하는 음료에 대한 청소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온의 북카페가 24시간 상시 운영되고 무료로 음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에게 다온은 이용하기 편하고 안전한 장소로 인식되어있다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기타 건의사항으로는 다온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있었으면 좋겠어요, 북카페에 자리가 더 생겼으면 좋겠어요, 이미 완벽합니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 학교 밖 청소년  -

 

학교 밖 청소년들 중 여자청소년들의 설문 참여가 더 많았으며, 19세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위카페다온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설문 조사 참여 청소년들 중 양산에 거주하는 청소년이 가장 많았으며, 창원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 중단 사유로는 개인적 사유가 가장 많았으며, 초등학교 때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들이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온을 이용하게 되는 경로 중 대안학교를 통해 기관을 알게 되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으로 파악되어 경남 내 대안학교에 다양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보여졌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원받고 싶은 프로그램으로는 교육지원,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으로는 검정고시 응원한다온과 온기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를 통해 다온에서 제공받은 프로그램에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매우 만족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파악되었습니다.

 

 

기타 건의사항으로는 실용적인 자격증 과정이 있다면 유익할 것 같습니다, 청소년들의 요구를 교육청에 잘 전달해주는 가교 역할을 잘 해주면 좋겠습니다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2022년도 위카페다온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욕구 및 기관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긍정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북카페 및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제공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2022년 위카페다온 만족도 및 욕구조사에 참여해 준 모든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위카페다온이 되어 청소년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카페다온은 이 세상 모든 청소년을 응원합니다!

 

 

                                                                                                                               위카페다온 활동지원팀 백가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