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위기/경계 청소년들의 '언제나 네 편'

by 다온 김은지 2024. 8. 2.

2024년 3월 1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언제나 네 편' 정서지원 멘토링이 위기/경계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심리적/정서적으로 어려운 청소년, 긴급지원 청소년 등 정서지원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집중적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

멘토들이 위기/경계 청소년들을 대응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올해는 위험군 청소년의 실제 사례 및 전문가적 시선에서 접근하는 방법, 청소년과 관계형성 방법 등 다양한 멘토 역량강화 교육과 사례회의, 담당자와의 소통 등을 통해 청소년 멘티들의 위기 상황들을 많이 발굴하고 개입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멘티들에게 다양한 활동 및 경험들을 제공해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많은 멘토 선생님들이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해 주셨는데 이 중 몇 가지 활동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개해 드릴 활동은 감정 탐색 프로그램으로, 멘티 청소년에게 멘토 선생님께서 미해결 된 과제 및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들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활동 1.

무엇을 : ‘00의 힐링 day’ / 지난 회기, 00이의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미해결 과제가 해결되었을 때의 감정을 표현해 보고 인생을 돌아보며 주요 사건들에 대한 감정을 나누었다.

어떻게 :

- 비정형매체인 쉐이빙폼,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물감을 이용해 미해결과제에 대해 청소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 후 해결되었을 때의 감정을 표현해 보았다..

- 사티어의 자존감향상 기법 중 하나로, ‘나의 생활연대기를 작성하며 주요 사건에 대한 감정을 나누고, 무조건적인 수용의 자세로 이야기를 들어주었다.

 

활동 2.

무엇을 : ‘나의 장점 보물상자 만들기’, ‘모든 사람을 사랑해 주세요’라는’ 신문지 놀이

어떻게 : 색종이로 보석을 만들어 나의 장점을 적고 보물상자에 붙이기, 신문지로 싫은 사람을 만들고 작은 장점이라도 찾아보기, 신문지로 격파하기, 신문지로 공 만들어서 농구하기

 

 

위와 같은 활동들은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청소년이 보다 더 건강하게 성장하고 사회에 통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으로의 성장을 도모해 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받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운동, 진로, 소풍, 요리, 환경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활동들과  멘토의 지지를 통해 청소년이 도와달라는 말을 먼저 하고, 누구에게도 꺼내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멘토에게 꺼내고, 멘토링 활동을 기다리며 점차 밝아지는 청소년들의 표정을 보며 자신의 편이 되어주고 믿어주는 사회적 지지가 있다면 청소년들은 느리지만 반드시 변화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매일 김해에서 마산까지, 부산에서 마산까지 등 왕복 2시간이 넘는 거리를 멘토링 활동을 위해 와주시고, 올해 멘티들 특성상 위기순간과 잦은 당일 약속 파토, 연락 두절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청소년들의 편이 되어주는 멘토 선생님들에게 늘 감사드립니다 ! '언제나 네 편' 정서지원 멘토링은 앞으로도 멘티 청소년들이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 한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청소년들이 힘든 청소년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든든한 편이 되어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