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학교 밖 청소년에 의한 위카페다온

by 백가람 2024. 6. 28.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올 때 시작했던 상반기 학교 밖 청소년 종합프로그램 '다온에서 기회를'(이하'온기') 프로그램이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도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온기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었으며, 특히 관내 학교 밖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관외 지역(밀양, 양산, 산청)의 학교 밖 청소년들까지 범위를 넓혀 지원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깊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눈부신 성장을 지켜볼 수 있어 즐겁고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더 인기가 있던 프로그램은 바리스타 자격증 프로그램과 역사탐방 프로그램 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지원을 위한 바리스타 자격증 프로그램을 통해 총 12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관내_8명, 관외_4명)이 자격증 취득의 쾌거를 얻었습니다. 또한, 역사기행·세계사 수업으로 배운 것을 서울 역사탐방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며 청소년들에게 시각이 더 넓어지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태권도, 생활체육, 탁구 등 운동 프로그램을 통한 체력증진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플루트, 미술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회차가 거듭될수록 실력이 날로 향상되는 청소년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온기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 친구들과의 만남으로 소속감을 느끼고, 다양한 활동을 하며 얻은 성취감을 시작으로 자신감 향상 및 즐거운 열정을 뿜어내는 학교 밖 청소년들은 당연하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았는데요, 이에 따라 지속적인 지원을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온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높은 후기는 실무자로 하여금 뿌듯한 마음과 함께 더 좋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자하는 다짐을 하게 만듭니다.

 

온기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 밖 청소년들의 반응이 뜨겁고,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방학에도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아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방학특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방학특강은 2주(7.15~7.26) 동안 공예 및 컬러테라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10세~19세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위카페다온은 방학특강을 통한 정서지원 및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으로 청소년들이 배움을 멈추지 않고 앞으로 한 발 씩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곁에서 지원하겠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온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 중 개별신청을 받아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7월, 시범사업으로 처음 시행한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은 급식비 지원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정규교육과정의 바깥에 있다는 이유로 무상급식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무상급식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작년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은 비인가대안학교 3곳, 홈스쿨링 2곳으로 총 5곳 지원을 시작으로 올해는 비인가대안학교 4곳,  홈스쿨링 4곳, 총 8곳으로 지원대상이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은 7월~12월, 약 6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누적인원은 총 2,162명으로 시범사업임에도 폭발적인 반응과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습니다. 

2023년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 만족도 조사에서는 급식지원에 대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정부에서 대안학교라는 이유로 지원을 많이 해주지 않다보니 다온에서 급식지원을 해주는 것이 너무 감사하다, 학교에서는 모든 아이가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급식지원이 당연히 되어야 한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식비를 지원받지 못하므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균형있는 식사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등의 의견이 나왔습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에 바라는 점으로는 '급식지원이 계속 되면 좋겠다, 너무 좋다, 감사하다, 학교 밖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된다' 등의 의견을 제시해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도 2월부터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밥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들처럼 학교 밖 청소년들도 무상급식의 혜택을 똑같이 누릴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시범사업으로 처음 시행했지만,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다온에서 시행하고 있다는 생각에 실무자로서 책임감이 막중해졌는데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무상급식이 의무화되는 그날까지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을 위해 애쓰겠습니다.

 

 

위카페다온은 이 세상 모든 청소년들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