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방과후 아카데미

약물오남용예방교육

by 정이량 2023. 9. 5.

약물오남용예방 교육

8월 31일 금요일, 마산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내방하여 약물오남용예방교육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먼저, 약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 후 중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중독은 갈망, 내성, 금단증상으로 인한 사회적 직업적 장애 등 네가지의 요소를 포함 하고 있으며, 중독이 되는 이유는 보상중추를 자극하여 도파민이 분비하고 쾌감을 경험하게 되면서 반복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청소년기 중독의 위험성은 바로 뇌 가소성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청소년 시기 뇌는 1. 의사결정과정 – 예측불균형 2. 뇌활성 패턴 – 불균형 발생 3. 직업기억기능의 감퇴 – 선택적 주의 집중 4. 위험유발행동증가, 불안도 증가 5. 반응억제감퇴 – 반복적 위험행동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감정변화가 심하고 과민하게 각성하여 이를 식혀줄 충동적이고 자극적인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약물 오남용 중독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조** 청소년은 “청소년 시기의 특징과 더불어 약물오남용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위험성에 대해 알 수 있어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였으며, “정** 청소년은 “약물에 대한 범위를 알게되었으며, 약물 오남용 중독에 노출 되지 않도록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사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소감을 말해주었습니다.

기댈나무 청소년들이 이번 특강을 통해 경각심을 가지고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에 요청하여 건전한 방법으로 해결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