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미디어 끄기 운동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4. 29.

◎미디어 리터러시란?

 

리터러시란 우리말로 문해력이란 뜻으로 글을 이해하는 능력입이다. 즉 미디어리터러시란 미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가 어떤 의도로 만들어 졌는지, 그래서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은 아닌지, 미디어가 말하지 않는 부분은 없는지 의심을 갖고 지켜보아야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춤으로써 지금보다 더 능동적이고 현명한 미디어 이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만든 정보의 양은 쇼셜미디어가 등장하기 이전에 비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늘어난 정보 중에는 제대로 검증 받지 않은 나쁜 정보도 많아서 사회적으로 혼란을 키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책을 읽는 지금 이 순간에도 나쁜 정보가 생산되고 있으며, 우리 가족, 친구들도 노출되어 있을지 모릅니다.

 

 

◎ YMCA 아기스포츠단 '디지털 미디어 끄기' 운동은?

 

YMCA 아기스포츠단 디지털 미디어 끄기운동은 TV와 스마트폰과 같은 영상기기들을 끄고 지내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과 가족의 삶을 돌아보고, 나와 가족들이 얼마나 많이 영상 기기에 길들여진 채 살아가고 있는지를 깨닫고 성찰해보는 기회를 갖는 활동입니다.

또한 TV시청과 스마트 폰과 같은 영상기기 사용 이외에도 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즐겁고, 익한 활동이 많이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단절의 기회를 갖는 운동입니다.

YMCA 1주간의 디지털 미디어 끄기 실천 경험을 한 후에 많은 가정에서 영상기기를 끄고 지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TV와 스마트 폰을 보아야 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올바른 시청습관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주간의 디지털 미디어 끄기 경험이 영상기기가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고,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씨앗반 서약식 후 단체사진

 

 

 디지털 미디어 끄기 운동 성공을 위한 전략

 

 서약식 하기

온 가족이 모여서 디지털 미디어 끄기 운동 서약식을 진행합니다.

 실행하라

집안의 모든 달력에 디지털 미디어 끄기 주간임을 표시하고, 가족에게도 주의시켜주세요. 가족들과 주변 이웃들에게 1주일간 영상기기를 보지 않기로 결정했음을 알리고 도움을 청해주세요.

 조직적인 팀 만들기

조직적인 팀을 만들면 실천하는 게 더 쉽고 재미있습니다. 자기 직장이나 학교 등 공동체에서 비공식적인 디지털 미디어 끄기 조직을 만들어주세요. 교장, 도서관 사서, 종교지도자 등의 지지와 참여를 요청하며, 숫자가 많을수록 힘이 됩니다.

 대체활동

디지털 미디어 끄기 운동을 시작하면 “TV를 안보는 대신 뭘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쏟아집니다. 대답은 어떤 일이라도 좋아요입니다. 한번 TV를 끄면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1주일의 모든 순간에 적용되는 특별한 활동을 계획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지루함은 종종 창의성이 샘솟는 샘물입니다. 하지만 잠재적 실망을 피하려고 가족들이 오랜 기간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체활동을 개발하는 게 중요합니다.

 축하하라, 그리고 계속하라

디지털 미디어 끄기 주간을 즐겨주세요. 그리고 캠페인이 끝났을 때 가족, 공동체 모두 축하해주세요. 만약 TV와 스마트 폰에서 자유로워졌다면, TV, 스마트 폰 끄기 운동을 계속 실천 해주세요. 없이도 삶을 풍요롭고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수많은 활동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

원에서 하는 서약식

 

◎ 디지털 미이어 중독 이렇게 대처 하세요!

 

유아의 경우

 

-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부모님이 함께 해주어야 합니다.

- 스마트폰은 부모와 자녀가 상호작용하는 도구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 내성, 조절능력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스마트폰을 접하는 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 거실 등 열린 공간에서 보호자와 함께 1 20분미만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등 가정만의 규칙을 정합니다.(사용시간은 연령과 수준을 고려해서 조금만 하자~!’보다는한 번(게임)만 더하자라고 구체적으로 약속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스스로 사용을 끝내는 행동을 돕고 이를 통해 조절능력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 스마트폰 사용 종료 후 좋아하는 활동이나 재미있는 놀이를 부모님이 함께 해야 합니다.

 

여기로 연락하세요!

 

-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상담 : 1599-0075

(인터넷 중독 대응 콜센터)

-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인터넷중독대응센터(www.iapc.or.kr ) :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발생 시 유아, 청소년, 성인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에 대한 중독에 대해 자가 진단,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검사 및 고위험자 상담센터

서약식 전 미디어 프로그램 보내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