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운동

다양한 채움의 장을 소개합니다.

by 조정림 2023. 11. 6.

마산YMCA 회원활동위원회(각 회원모임 1인이 참여하여 회원운동 활성화를 논의하는 모임)는 회원들의 귀한 경험을 엮고 회원간의 소통을 위해 'YMCA 사람책 함께 읽기'를 진행합니다. 주제 선정은 아침논단이나 시민논단 보다 조금 가볍거나 보다 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내용으로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풀어낼 예정입니다.

 

첫번째 사람책은 북해도의 삶을 전해준 김인성 증경이사장입니다. 두번째 사람책은 김정하 이사가 이어갑니다. 김정하의 학교 이야기 '요즘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길래...'입니다. 11월 20일(월) 오후 7시 청년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10명이상이 모이면 공동대출 가능합니다.

 

개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방식이라, 현장 분위기도 그 동안 진행되었던 강연 방식과 다릅니다. 캠핑의자나 돗자리를 준비하고 개인이 먹을거리 마실거리(가벼운 알콜음료도 가능함)를 준비해 옵니다. 딱딱하지 않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 YMCA 사람책 함께 읽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YMCA 사람책이 모이면 '마산YMCA 사람책 도서관'으로 확장하여 다른 모임이나 단체에 대출 사업도 기획있습니다.

 

신청:  https://forms.gle/Vd9CaxAorQf1SE6j9

 


11월 9일(목) 오후 4시 30분! MBC경남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경상남도 청렴 라이브'가 진행됩니다.

 

경남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 사무국을 맡고 있는 마산YMCA와 경상남도, 경상남도교육청, 한국에너지공단경남지역본부, 창원흥사단이 함께하는 청렴캠페인을 겸한 교육, 토크, 콘서트 등이 진행됩니다.

 

함께하는 기관들의 진행했던 청렴사업도 소개하고 직접 출연도 하여 토크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청렴콘서트는 지난 청렴 라이브 방송때 연을 맺은 지역가수 이경민님이 함께하며, 진행은 MBC경남 복자씨가 맡게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링크: https://url.kr/8b9oah

 

 

 

 

 

 

 


창원시는 여성친화도시 2단계로 5대 목표를 설정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으며, 각 목표별  대표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각 필수 및 대표 사업을 점검하고 청년·장애인 여성 정책을 별도로 평가한 후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지난 10월 19일 공론의 장을 진행하였습니다. 

 

시민들과 함께하는 공론의 장은 2020년부터 진행해왔습니다. 오는 11월 14일(화) 오후 2시 여성회관 창원관 세미나실에서 올해 토론 결과를 포함한 4년동안 토론결과를 분석하여 창원시 여성친화도시 정책화가 가능한지 전문 패널과 함께 진단해보고자 합니다.  

 

토론회는 주관은 '창원시성평등민관협의체'로 총 14개 기관, 단체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창원시,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여성회, 꿈자람사회적협동조합, 마산YMCA, 마산YWCA, 디딤장애인성인권지원센터, 창원여성회부설젠더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마을을담다, 꿈뜨레지역공동체, 창원시여성친화도시시민참여단, 창원여성살림공동체, 창원여성의전화, 창원YWCA)

 

신청: https://forms.gle/CQFvrDYD1KV54yHGA

 


지난 9월 '경남 지역문제 이야기 주관'이 진행되었습니다. 총 4개의 주제로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과 김해YMCA는 '지역 공공교통 활성화', 양산YMCA는 '청년을 위한 도시디자인 우째할까요?', 마산YMCA는 '한국언론, 왜 점점 더 추락하나', 깨어있는시민문화체험전시관은 '수도권 대학병원에 줄선 지방사람들: 의료격차'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주제들을 다시 이어가고 좀 더 깊이를 더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와글와글 봉하마을'로 11월 18일(토) 오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됩니다.

 

이 날은 4개의 주제 외에도 희망하는 주제 신청이 있을 시 더 추가할 예정입니다.  '와글와글 봉하마을'은 주제에 대한 대화 마당도 중요하지만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분들과의 네트워크에도 많은 정성을 들일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해 봅니다.

 

- 11:00-12:00 소통의 여는 시간

- 12:00-13:15 점심 식사 그리고 교류

- 13:15-13:30 브릿지 공연 (이음오페라단)

- 13:30-15:10 대화 마당 (주제 이어가기 깊어지기)

- 15:10-16:50 휴식의 시간 그리고 공유와 나눔

                      (도서 추천 이벤트/ 대놓고 인맥쌓기)

- 16:50-17:00 합창으로 마음 보듬기

 

신청: https://moaform.com/q/npELM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