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모든 청소년은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by 백가람 2024. 4. 7.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꽃들도 조금씩 얼굴을 내미는 따뜻한 봄이 오면 다온에도 활기가 넘칩니다. 

 

2024년에도 학교 밖 청소년 종합 프로그램 '다온에서 기회를!'(이하'온기')의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가장 기다려 온 프로그램인 만큼 올해에도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신청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더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지, 작년보다 더 다양하고 새로워진 '온기'를 소개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업 및 다양한 예체능 활동을 경험하며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또래친구들과의 교류활동 등 사회적 관계망을 확대하여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온기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특히 더 차별화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확대된 지원 범위로 보다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어 많은 기대가 됩니다.

 

 

 

<2024년 상반기 온기의 달라진 점>

 

1. 지원 범위의 확대

 마산,창원,진해의 관내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주로 지원하던 프로그램을 밀양, 양산, 산청 등 관외지역으로 범위를 확대하여 더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거리나 위치 등의 문제로 다온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관외지역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강사를 파견하여 배움에 멈춤이 없도록 하고,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 예체능(미술/체육)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 범위의 확대로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폭넓은 관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2. 신청방법 변경

 기존 온기 신청은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했으나, 올해는 프로그램에 따라 신청방법을 두 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이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기 위해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추어 개인과 단체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각각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학교 밖 청소년 생활기록부 시범사업 실시

 올해 온기 사업 중 가장 눈 여겨보아야 할 사업으로 '학교 밖 청소년 생활기록부'가 있습니다. 

위카페다온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대학진학 및 입시기회 확대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생활기록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들과 달리 제도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어, 학교생활기록부를 작성할 수 없어서 입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단, 온기 신청자에 한해서 모집) 위카페다온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이기에 공신력은 없으나 시범사업이 잘 이루어져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입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4.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반영 및 신규 프로그램 오픈

지난 시즌에 반응이 좋았던 프로그램과 더불어 올해는 새로운 프로그램들도 많이 개설되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홈스쿨링 부모회, 대안학교의 욕구를 반영하여 선정된 프로그램으로, 특히 체육 프로그램의 수가 증가되었습니다. 일상에서 체육을 접할 기회가 잘 없는 청소년들에게 '태권도, 탁구, 주짓수, 킥복싱, 생활체육'이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건강증진, 운동기능습득, 신체활동능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고, 현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또한, 가죽공예, 인형극 프로그램도 새롭게 개설되어 청소년들의 취미생활 및 정서지원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상반기 온기 프로그램은 2월에 모집을 진행하여 3월부터 현재까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온의 온기 프로그램은 수강료 뿐만 아니라 급식, 관외지역 교통비(마산, 창원, 진해 외 경남), 새 학기 학습물품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온기가 진행되는 중에도 프로그램 문의가 계속해서 들어 올 만큼 온기에 대한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위카페다온은 모든 학교 밖 청소년들이 소외받지 않고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온기' 프로그램을 통해 앞으로도 꾸준히 유익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겠습니다.

 

이 땅의 모든 청소년들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