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스포츠단

부모에게 권해주고 싶은 동화책

by 골목대장허은미 2023. 5. 3.

구름을 키우는 방법-에릭 펜, 테리 펜

 

서평: 김다솜학부모


구름을 키운다고? 구름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 아이에게 반려동물을 대신해 책을 읽으며 이야기 나누기에도 좋다. 상상 속 반려동물 그리기 활동이나, 가족 사용 설명서 등을 만드는 활동을 해보아도 좋다.


또 구름을 정성스럽게 돌보는 주인공을 통해 돌봄과 보살핌에 대해 배울 수 있고, 방 안을 가득 채울 정도로 커진 구름을 떠나 보내야 했을 때 나라면 어땟을까? 상대방을 자유롭게 놓아주어야 함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부모들에게도 깊게 와 닿는 의미가 있다. 나에게는 구름이 우리 아이처럼 느껴졌다. 내가 사랑으로 정성스럽게 키우던 아이가 점점 자라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정말 기특하다. 이제 2학년이 된 딸이 조금씩 엄마에게서 벗어날 준비를 하는 아이를 빗대어 보며 요즘 나의 상황과 맞아 떨어져 정말 뭉클했다. 또 커다래진 구름이 우르릉 거리는 소리는 어쩌면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의 외침 일지도 모른다. 

 


구름의 이름이 “다솜”이라고 번역되어 있는데 다솜은 순 우리말로 댓가 없는 사랑을 말한다. 우리는 사랑으로 아이를 키우지만 항상 아이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고 바라고 있진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부모와 아이는 다른 사람인데 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를 독립된 개체로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가 나에게서 독립할 시기가 되었을 때 어떻게 놓아줄 수 있을까? 지혜롭게 놓아주기 위해 어떤 마음을 갖어야 할지 생각해보게하는 나에게 깊은 울림을 준 그림책이였다.

 

항상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고 너의 존재만으로 충분하다고 이야기 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다. 그래서 현재 아이를 키우고 계신 YMCA 회원님들께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