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스포츠단

어린이 사망 원인 1위 소아암 시대!

by 골목대장허은미 2023. 8. 8.

아기스포츠단에은 1년 교육활동 중 3가지의 프로젝트 활동을 합니다. 디지털미디어끄기운동,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그리고 기후위기 운동입니다. '운동'이라 표현하는 이유는 아이들에게만 교육하는 것이 아닌 가정도 함께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운동적 측면을 강조하기 위함이지요. 아무리 아이들에게 교육을 통해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가르쳐도 가정에서 변화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지요.

 

'공장 과자 안 먹기 운동'이란 요즘 오염된 먹거리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가정의 생활을 돌아보며 바른 먹거리로 아이들을 키워내자는 활동입니다. 그래서 유치원에서 한 달가량 아이들과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공부하고, 여러 실험을 해보며, 가정과 연계해서 일주일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음식, 공장에서 생산된 과자들을 안 먹는 활동을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내 입에 들어가기까지 어떤 방식으로 키워졌으며, 어떤 방식으로 가공·조리됐는지, 그리하여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그 지식을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우리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건강지식에 대해 정보가 넘쳐나고 나쁜 음식에 대해 잘 알지만 '설마'하며 먹습니다. "사람이 만드는 건데 설마 나쁜 짓 하겠어!" "이거 먹는다고 안 죽어" 하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나쁜 음식들을 사람이 만들어냅니다. 우리의 아빠들이, 엄마들이, 어른들이 말입니다. 독극물이 아니기에 한 번에 죽진 않겠죠. 하지만 우리를 서서히 죽음으로 인도하는 것이 나쁜 오염된 음식들입니다.

어린이 사망 원인 1위 '소아암'

 

01234567891011121314
아이들에게 당나트륨 수업 후 몸에 좋은 쿠키 만들기 요리수업을 했어요 

 

공장에서 만든 과자 대부분은 나쁜 물질(식품 첨가물, 유전변형식품)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고온·고압의 과자 생산 과정에서 나쁜 화학성분(쇼트닝, 트랜스지방산)이 들어가게 되지요. 이런 것들은 각종 질병(아토피, 천식) 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요즘 대두되고 있는 소아비만과 소아암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요즘 아이들의 사망 원인 1위가 소아암이라고 합니다. 발암물질이 가득한 소세지, 햄, 인스턴트 식품을 섭취하고 사는 아이들에게 예고된 일이었습니다. 

성장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만큼은 좋은 것을 먹여야 합니다. 아이가 소중한 만큼 음식도 신경써야하는 세상입니다. 좋은 먹거리는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함을, 유아기 때의 경험은 어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기에 우리는 아이들에게 '공장 과자 안 먹기 운동'을 20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세계 1위 GMO 수입국, 대한민국

미국산 소백분, 미국산 콩기름이라 적힌 대부분의 과자 재료는 GMO농작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GMO유전자변형식품이라 하지요. 이것은 일반 종자계량의 농작물 재배 방법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유전자를 조작해 자연적으로 발생 불가능한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길면 몇 년, 짧게는 며칠 만에 생물의 유전체 안에 원하는 유전자만을 옮겨 형질을 변형시킬 수 있지요. 온갖 화학약품으로 길러진 이 GMO 농작물은 암과 알레르기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합니다. 시중에 파는 식용유, 카놀라유, 콩기름, 밀, 두부, 콩, 옥수수, 올리고당, 호박 사탕무 등 전반적으로 널리 퍼져있습니다.

어느 선진국에서는 GMO식품을 법으로 금지한다 하는데….우리나라는 GMO식품 수입국 중 세계 1위입니다. GMO식품에 온갖 첨가물을 범벅해 만드는 사탕, 과자, 아이스크림과 음료수 그리고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들까지, 법적으로 혼합된 첨가물은 모두 표기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우리는 알 수도 없이 매일 섭취하며 살아갑니다.

건강한 음식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들을 기를 수 있도록 어른들이 노력해야 함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