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스포츠단

혼자서는 할 수 없는 놀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2. 4.

오늘은 아이들과 할 수 있는 놀이들 중 협동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협동놀이란 사전적 의미로 한 가지 목표를 위해 여러 명의 어린이가 일하는 사회적 놀이형태를 말합니다.

아이들과 하는 협동게임은 정말 간단합니다. 예를 들면 한 줄로 서서 머리위로 공 전달하기, 다리 밑으로 공 전달하기 등입니다. 성인은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행동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어렵게 다가오는 활동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공을 가지고 놀고 싶지만 참고 친구에게 공을 전달하며 참을성을 배우고, 공을 전달하며 자연스럽게 협응력을 배우게 됩니다. 협응력은 근육, 신경기관, 운동기관등의 움직임의 상호조정 능력을 말하는데 지각적 학습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던 게임을 조금만 응용하면 협동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의자 뺏기(의자가 줄어들면 앉을 수 있는 인원도 줄어듦)를 응용하여 의자 앉기(의자가 줄어들어도 모두가 의자에 앉아야 함)로.... 훌라후프 돌리기를 손을 잡고 훌라후프 통과하기 등으로 응용하여 놀이를 즐 길 수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 그대로 2명이상이 한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놀이를 하면 협동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협동놀이(의자 앉기)

 

이 처럼 협동놀이를 통해 협응력, 협동심, 양보, 배려등을 배울 수 있으며 그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배우며 사회성을 키워갑니다. 이시기 협동놀이를 통해 정서발달이 고루 이루어지면 추 후 학습시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놀이에 따라 대근육, 소근육 발달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협동놀이를 즐기기 위해선 유아 시기에 상상놀이를 통한 창의성의 발달이 고루 이루어져 목표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고루 발달이 되어 있어야 협동력이 생깁니다. 즉 유아시절 전두엽 발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놀이란 인생이란 집을 짓는 벽돌이라고 합니다. 놀이를 통해 배움과 지식을 이어주고 유아  시기에 충분한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힘을 그리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인생이란 집을 단단하게 지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혼자가 아닌 부모님과 같이 협동놀이를 해 보는게 어떨까요?

 

협동놀이(힘을 합쳐 한번에 일어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