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한 걸음 더 성장해가는 위카페다온 대학생봉사단

by 지수입니당 2023. 9. 4.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기 전, 위카페다온 대학생봉사단 그리다 4기, 언제나 네 편 정서지원 멘토링 3기가 연합하여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자원봉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산YMCA와도 인연이 깊은 '한경옥' 강사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프로그램 기획, 아이디어, 방향성 등 어떻게 잡고 구성해야할 지에 대해 실무의 경험에 비롯해 열심히 강의해주셨습니다. 

강사님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고 놓치지 않으려고 필기하는 모습을 보여 준 자원봉사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독서, 환경, 상담 등의 주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으며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프로그램을 구상해가는 자원봉사자들을 보니 멋지고 기특했습니다. 

1,2등 팀에게는 프로그램 현장화라는 기회 제공이 있어 더 열심히 준비하는 자원봉사자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기획 후, 발표 및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굴! 히든결말, 나의 스케치북, 청소년과 함께하는 환경 보호 - 업사이클링 공방, 비온 뒤 맑음 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협소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주제에 맞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여준 자원봉사자들

발굴! 히든 결말

'달러트 꿈 백화점' 줄거리를 보고 이어지는 뒷 내용을 상상하며 새로운 결말을 창작해내는 활동

책 결말에 그치는 것이 아닌 내가 생각하고 만들어보는 뒷 이야기.

 

 

나의 스케치북

'달러트 꿈 백화점' 책을 속에 나오는 여러 주인 중 자신과 비슷한 꿈을 가진 혹은 배우고 싶은 캐릭터를 선정하여 꿈 시장을 열어보는 활동

청소년과 함께하는 환경보호_ 업사이클링 공방

청소년들에게 환경 보호에 대해 알려주며 생활 속에 쉽게 만들 수 있는, 적용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해보는 활동

비 온 뒤 맑음

집단상담에 적용해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상

우산에 나의 장점은 유성펜으로 단점은 수성펜으로 작성한 뒤, 비오는 날 우산을 펼쳐보면 단점은 사라지고 장점만 남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활동

이 외에도 나만의 피자 만들기, 인생 그래프 등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발표해주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멋진 결과물을 보여 준 대학생봉사자들이었습니다. 

최우수 - 나의 스케치북, 우수 - 발굴! 히든결과

시상은 두 팀만 이루어졌지만 센터장님께서 모든 프로그램 현장화의 기회를 제공해주시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자원봉사자에게도, 실무자에게도 너무나 뜻 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가 끝나고 수고한 선생님들께 주어진 자유시간~

자원봉사자의 만족도 높았던 이번 워크샵

이번 활동을 통해 개개인의 역량이 강화되고 발전된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