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

걷고 보고 느끼는 우리역사

by pgy5249 2023. 4. 6.

열여덟해 동안 이어져 온 역사탐험대가 2023년도에도 3월 활동을 시작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역사탐험대는 매해 우리지역의 역사를 앎을 시작으로 시작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유적지를 답사하기도 하고 우리가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은 한해 활동에 앞서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청동기시대 묘역이 확인된 유적지가 어디 있는지 아시나요? 바로 마산합포구 진동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암해수욕장을 갈 때면 지나갔던 그 길옆에 넓게 펼쳐진 유적지에서 선사시대부터 청동기 시대까지 생활모습의 변화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산YMCA의 역사탐험대는 단순히 유적지를 방문하고 역사를 학습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역사를 배운다는 것은 과거를 돌이켜보고 현재와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하나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러기엔 나만이 아닌 함께라는 공동체의 가치를 캠프 속에서 배우게 됩니다. 협동하고 다툼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것, 자신의 배움을 나누고 하루를 회고하는 과정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사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 외 중요한 배움의 부분입니다.

 

우리역사를 배우고 생각을 나누고 함께 배우기로 친구, 가족들 앞에서 임명장도 받았습니다. 지난해 12명이 함께한 역사탐험대는 올해는 22명의 친구들이 함께합니다. 22명의 꿈이 모이게 된 역사탐험대, 더 많은 꿈을 나누어 함께 할 수 있는 2023년이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