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체육

어린이들의 여름철 특별한 수영수업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8. 26.

몇 해 동안 코로나 때문에 수영특강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 거리 두기가 완화되면서 수영을 할 수 있게 되어 2022년 여름 생존 수영특강이 7월 25일~8월 12일까지 진행이 되었습니다.

 

여름 수영 특강을 시작하기 앞서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자기효능감을 가질 수 있게 머릿속으로 이미지 트레이닝도 해보면서 설렘을 가지고 첫 수영 수업을 맞이하였습니다.

1주 차 수영 수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준비운동! 물에 들어가기 전 준비운동을 왜 하는지 알려주고 충분한 준비운동 후 수중 사고에 대해 설명을 마무리로 수영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물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고, 무서워하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아이들 개개인 수영능력이 다르지만 이번 생존 수영을 시작하면서 기초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기초적인 발차기와 호흡법 영법 순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기초가 단단해야 수영능력 향상과 수중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이 아닌 일주일에 5번 수영을 하니 아이들이 물이랑 많이 친해지고 수영능력도 점차 단계를 밟으며 진행이 되었습니다.

 

2주 차부터는 발차기부터 호흡법, 팔 돌리기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영법 위주로 수업이 진행이 되었으며, 킥 판이라는 것에 의존하지 않고 본인 힘으로도 수영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3주 차 자유영부터 배영까지 아이들 힘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쳤고, 자세 교정을 하면서 반복연습을 했습니다. 여름특강이 끝나기 전에 감각을 잊지 않게 한 명 한 명 교정을 하며 지도를 하니 아이들이 1주 차 때보다 많은 변화가 보였으며 잠수가 무서워하던 아이도 본인 의지로 자신감을 가지며 잠수도 하곤 했습니다.

 

여름 수영특강 동안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보단 얻은 게 더 많은 거 같고 아이들의 기운, 열정 때문에 수영 강사들이 더 신나서 같이 수영하곤 했습니다^^

 

 

*이번 여름특강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이 튼튼해지는 수영 수업>

<스트레스 해소를 완화시키고, 심적 안정감을 주는 수영 수업>

<물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며, 수중 사고를 예방하는 수영 수업>

<사회성과 경쟁심을 길러주며 자신감을 가지는 수영 수업>

이 4가지 주제로 이루어 수영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