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스포츠단

오염된 식품에서 내아이 구출하기

by 골목대장허은미 2021. 5. 26.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 시작

 

아기스포츠단은 5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7일간 가정과 연계하여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을 진행합니다. YMCA에서는 아이들과 5월 중순부터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 사전활동을 하면서, 공장과자가 왜 나쁜지,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연령별로는 공장과자에 대한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직접 체험하는 활동도 하였습니다.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을 하는 이유?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은 온갖 첨가물에 오염된 과자와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를 먹지 않고 지내는 체험을 일주일동안 해보는 운동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 중에 과자는 대부분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 제품들입니다. 

 

또한 공장에서 만든 과자는 몸에 나쁜 물질(화학첨가물, 식품 첨가물, 나쁜 식재료)이 많이 함유되어있고 고온, 고압의 제조과정에서 트랜스지방과 같은 새로운 화학성분(쇼트닝)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각종 질병(아토피, 천식) 을 유발하는 원인이고, 요즘 대두되고 있는 소아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엄마, 아빠는 대형마트에서 가공식품을 가득 사오지 않더라도 자연이 준 재료만으로도 충분히 맛있는 밥상과 간식을 차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좋은 먹거리는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합니다.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은 어려서부터 아이들 입맛이 가공식품에 길들여지는 것을 막아보기 위한 과정입니다. 

 

과자에 표시되어 있는 영양표시 확인을 통해 우리에게 맞는 건강과 영양을 생각한 식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함께 실천해봅시다. 유아기 때의 경험은 어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 우리의 생활을 아름답게 바꾸는 YMCA 생명평화운동입니다.

 

0123

 

좋은 먹거리와 나쁜 먹거리를 구분할 줄 아는 아이들

 

아이들은 여러 실험을 통해, 우리밀과 수입밀, 색소, 방부제, 여러 첨가물들이 나쁜지를 배웁니다. 눈에 보이는 활동을 통해 더욱 더 열심히 하려는 모습을 보이지요. 이 한번의 경험이 아이들을 평생 나쁜 먹거리에서 지켜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좋음과 나쁜을 구분할 줄 아는 아이들로 자라길, 그리고 절제할 줄 아는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랍니다. 

 

또 그 과정에서 이 체험을 통해 가정들도 변화해 나간다면 이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감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 활동을 공장과자 안먹기 '운동'이라 칭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사회를 변화 시켜 나가는 아기스포츠단이 참 자랑스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