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활동

전달래 회원의 추천 책, <전지적 지구 시점>

by 조정림 2022. 10. 5.

[북돋움] <전지적 지구 시점> 정원 지음 / 마음의숲

 

나는 이 책을 학부모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북클럽 추천 도서로 만났다. 환경과 기후 위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참여의 필요성을 느껴 그 작은 실천으로 개인컵과 손수건을 들고 다니기 시작한 지 1년이 좀 넘은 것 같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선 인식의 변화와 실천이 중요한데, 그 실천에 따른 변화는 금방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활동과 오랜 기다림을 요구한다. 그러다 보니 "나 혼자 이런다고 무엇이 달라지기나 하나"라는 마음보다 "나라도"라는 마음가짐과 여유가 꼭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실천하지 못했다는 죄책감보다 이만큼이라도 하고 있다는 격려와 지지가 필요할 때, 함께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많은 응원과 힘이 되는데 정원 작가의 "전지적 지구 시점"이 바로 그런 책이다.

작가는 자신의 배움과 실천에 대한 이야기를 친구에게 말하듯 편안하게 풀어 놓고 있다. 내가 겪었던 고민과 실패, 기운 빠짐, 즐거움 등이 들어 있어 무척 공감하였고,미처 알지 못했던 지구를 위한 새로운 지식과 방법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쉽게 읽히고 또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이 있어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혼자 읽기 보다 여럿이 함께 읽으며 서로 이야기 나누면 좋을 책으로, 나와 이웃을 사랑하고 환경을 사랑하고 지구를 사랑하는 YMCA 회원들과 함께 읽어보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