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운동

더 힘찬 날개짓! 부엉이 심화교육

by 한지선 2022. 3. 29.

 2022년 부엉이(창원시 평화인권센터 아동,청소년 평화인권교육연구회) 심화교육을 지난 2월 24일(목), 25일(금), 3월 5일(토) 총 3일간 진행했습니다.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심화교육 주제를 선정하고 강사를 섭외했습니다.  

 

 2월 24일(목)-25(금) 오후2시부터 6시까지 한국NVC 강사이자 창원시 평화인권센터 운영위원이신 최은석 선생님과 함께 비폭력 대화를 통한 인권강사 가치 발견하기 및 성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19년 첫 부엉이 심화교육 때 배운 비폭력대화교육이었지만 우리 공동체 속의 갈등을 직접 다루어보고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비폭력대화 관점으로 성교육을 바라보는 색다른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3월 5일(토) 책 '동그라미 인권' 저자인 노정환 선생님과 함께 인권의 이해, 인권교육의 원칙과 강의 기획법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종일 나누었습니다. 배울수록 어려운 인권의 개념을 다시 정리하고 인성과 인권교육의 차이 등 부엉이 선생님들의 만족도가 높은 교육이었습니다. 

 교육 전 책을 공동구매했었는데 당일 저자 싸인을 받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동그라미 하나를 그리면, 인권이 모든 세계가 보인다니... 인권의 개념뿐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인권이 가지는 고민 점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 여러분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긴 시간 교육에 지치기도 했지만 2022년 찾아가는 평화인권교육 공동교안작업에 큰 힘과 도움이 된 시간이었습니다. 올해도 창원시 관내 지역아동센터를 위주로 우리가 배운 것을 마음껏 써먹을 예정입니다.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매년 교안을 수정하고 시연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존엄하고 평등할 수 있게 작지만 우리의 힘을 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