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활동/생활협동운동 등대

등대! 사상 최초 온라인 수련회

by 조정림 2021. 3. 28.

지난 3월 26일! 마산YMCA가 등대를 재결성한 이후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등대 수련회를 개최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처음으로 한 일들이 많습니다. 그 중하나가 1박 2일로 연 2회 진행해왔던 등대 수련회를 작년에 한 번도 열지 못한 것입니다. 그래도 올해는 겨울 수련회를 통해 다시 ‘으샤 으샤’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결국 작년과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결국 등대지기님들과 고민한 끝에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수련회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수련회 상상이 잘되지 않았지만, 등대지기님들과 회의를 통해 흐름을 잡고 찬찬히 준비해 보았습니다. 기후위기에 대해 학습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생활실천과 활동들을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을 돌아보고 2021년을 잘 만들고 세우기 위해 사전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결과를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내가 뽑은 책, 영상, 시사주제와 관심 있는 주제 영역과 촛불대학 추천 강사 등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어진 소그룹 토론!! 4개의 그룹을 나누어 등대를 섞어 등대지기님들이 각 그룹 진행자가 되어 이야기 나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깊게 사기기 위한 나 드러내기, 신명나는 등대 만들기, 가치로운 등대 세우기, 촛불대학 준비, 나에게 힘이 되는 한마디 등으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진행의 원활함을 위해 등대지기님들은 YMCA 회관에서 진행했는데, 기꺼이 금요일 밤에 시간을 낸 등대지기님들 덕분에 멋지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등대 재능 렛츠로 소통하고 배움을 시간을 가지자, 사계절 나들이를 기획하자, 온라인 특강을 늘리자, 각 등대 모임에 충실하자는 등 아이디어들이 쏟아졌습니다. 촛불대학 강사 추천은 기후위기에서부터 역사관, 철학 그리고 김제동, BTS까지 너무도 다양하게 제안되어 등대지기 모임을 통해 잘 엮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021년 등대 수련회 마지막 순서는 참여한 모든 촛불들이 소감을 말하고 나에게 힘이 되는 한마디를 공유한 후 참여한 모든 분들이 이름을 외치며 힘이 되는 그 말을 함께 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엄청난 기운을 주고받는 시간이었습니다.

 

등대수련회를 통해 나온 의견들은 등대지기 모임을 통해 구체화 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2021년에도 마산YMCA 등대는 함께 학습하고 실천하며 스스로 성장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고받고 유쾌하고 힘있는 과정이 있도록 열심히 실무 지원을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