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체육

물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배움...여름 수영 특강

by 서예성 2023. 9. 6.

1. 팔, 다리, , 복부 등 모든 근육을 활용하여 균형과 조정력을 향상시키는 이 운동은 무엇일까요?

2. 무게지지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으로 부상 예방 및 회복에 좋고 관절 및 근육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운동할 수 있는 이 운동은 무엇일까요?

 

위 공통된 질문의 운동은 무엇일까요? 바로 수영입니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마산 YMCA 사회체육부에서 6살부터 13살을 대상으로 마산 올림픽 수영장에서 8 7일부터 25일까지 3주간 여름수영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헛둘 헛둘! 허리를 크~게 돌려보아요

 

수영장에서 제일 먼저 물 안전 규칙과 준비운동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준비운동은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몸의 혈액 순환과 대사 활동을 증가시켜 몸 온도를 안정화 시켜준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안전! 다치지 않기 위해, 즐겁고 웃으면서 수영을 하기위해 준비운동의 필요성을 알려주었습니다.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수영준비 완료! 

 

아이들 개개인 능력에 맞게 적절한 지도와 서로 함께 협력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모두가 긍정적인 경험과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꽃게반, 거북이반, 문어반, 돌고래반 4개의 반으로 나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첫 주에는 자연스러운 영법을 위한 호흡, 팔과 다리 움직임 한 동작씩 중점으로 보았습니다. 위 퀴즈와 같이 수영은 전신운동으로 특정한 근육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근육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힘을 빼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습니다.

 

둘째 주와 셋째 주에는 자연스러운 영법을 위해 한 동작 한 동작이 힘을 빼고 자연스러운 연결 동작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뻣뻣한 근육을 찾아 교정하는 수업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발전하는 모습이 눈에 보여주는 친구들이 정말 기특했습니다.

긍정적으로 응원과 격려를 보내준 선생님

"우리 같이 해보자" "와! 잘한다" 서로 힘을 더하며 함께 성장한 친구들 

그리고 스스로 터득하고 성장한 모든 친구들 

 

수영이라는 운동으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배우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