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방과후 아카데미

재활용? 새활용! 업사이클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7. 21.

재활용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재활용이란? 영어로 리사이클링(recycling) 이라고 하며, 원자재에서 가공한 1차 생산물을 한번 사용하고 난 뒤 재처리 과정을 거쳐 본래의 용도, 혹은 다른 용도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새활용, 영어로 업사이클링(upcycling)은 무엇일까요?

새활용이란?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새로운 제품을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새활용으로 인해 자원의 지속적 선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기댈나무도 자원의 지속적 선순환에 동참하기 위해 7월 19일 화요일 슬기로운 환경교실의 만들기 시간에 더핸즈 공예문화연구회 백선아 강사님과 함께 새활용 공예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새활용 공예 중 양말목 공예를 해 보았는데요
여기서 양말목이란! 양말을 직조할 때 나오는 링 모양의 산업 폐기물로써 양말을 신었을 때 발가락 위에 올라오는 선이 바로 양말 목이라고 합니다.

새활용 공예의 첫 시간이니 만큼 새활용, 양말목 공예의 정의에 대해 배우고 직접 컵 받침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색 조합을 잘하는 친구, 꼼꼼하게 만드는 친구, 손이 빠른 친구 등 기댈나무 청소년들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앞으로 매달 환경만들기 시간을 가지며 기댈나무 청소년들이 환경보호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숨어있던 손재주도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