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

각과 대화를 연결하는 퍼실리테이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7. 5.

지역 특화형 퍼실리테이터 양성 사업  퍼실리테이터로 지역을 열다

YMCA 퍼실리테이터 자격 3급 과정

 

지역을 기반으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시민역량과 민주적 공동의식을 증진시키는 촉진자로서 다양한 기술과 도구로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퍼실리테이터 자격과정을 개강하였습니다.

 

이번에 개강하게 된 과정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자질, 기본 철학, 민주시민교육을 기본으로 한 퍼실리테이션 운영 방법 및 민주적 의사결정 방법론을 학습하고 YMCA활동 퍼실리테이터 3급 자격검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기술학교 교장 이창림 선생님의 특강으로 시작을 알렸습니다.

모두가 참여하는 대화의 문화를 촉진하는 힘을 가진 퍼실리테이션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역할과 필요한 능력, 태도를 학습자들이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생각하게 하는 힘을 가진 질문과 그 것을 촉진하게 하는 대화로 이끌어 내는 퍼실리테이션을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강의는 지역에서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순천YMCA 김석 총장님이 진행하였습니다. 아이스브레킹에서 참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대화를 이끌어 내고 정리하는 기술까지 직접 시연하며 배우는 기회였습니다.

 

 

 

세 번째 강의는 ORP연구소 이영석대표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모의 회의 실습과 초점질문을 만들고 CWM(합의 형성 기법)으로 토론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그룹으로 나뉘어 토론하고 그것을 모으고 우리는 왜, 무슨 이유로 이렇게 진행하였는지를 되 짚어 보았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의 기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어쩌면 쉽게 흉내낼 수 있겠지요. 하지만 퍼실리테이션의 기본을 이해하느냐 안하느냐에는 테이블 위 이야기의 주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차례의 강의만 남은 지금 이 과정을 통해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갈등과 대립이 있는 곳에서 퍼실리테이션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후 지역에서 퍼실리테이터로 멋지게 활동할 이들을 응원해주세요!

 

위 과정은 경상남도 주최, ()경상남도평생교육진흥원 주관하고 마산YMCA에서 시행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