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학교 밖 청소년 다온에서 기회를...

by 김혜란 2022. 3. 18.

 2022년 다온에서 기회를...

 

2022년 위카페다온은 학교 밖 청소년의 전인적인 지원을 목표로 출발하였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학교 밖을 선택한 청소년들이 폭 넓은 배움과, 건강한 성장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온에서 기회를"(이하 온기)이라는 이름으로 학교 밖 지원사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밖 지원사업은 해를 거듭하며 지원 청소년들도 늘어나고 프로그램들도 원데이 프로그램에서 다회기, 자격증 프로그램으로 보다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봄 학기로 시작된 온기는 현재 8개 프로그램으로 오픈하여 50여 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신청하여 듣고 있습니다.  

 

온기는 월요일부터 ~ 금요일까지 오전·오후 하루 2타임으로 진행되며 프로그램은 크게 자격증, 교육, 취미, 상담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격증프로그램 - ASCA국제 바리스타와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교육프로그램 - 내 고장 역사탐방, 환경프로젝트

취미 프로그램 - 댄스, 컬러테라피

상담 프로그램 - 마음자람

내고장 역사 탐방 수업
컴퓨터활용능력2급 수업

 

2022년도 봄 학기 온기 프로그램은 이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구별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교통비 지원

  이전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은 관외지역(마산, 창원, 진해 외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에게 별도의 교통비 지원이 없어 다온의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을 듣고 싶었지만 교통비의 부담으로 듣지 못하던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통비 지원을 통해 진주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이 바리스타 자격증 프로그램과,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자격증 등의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 두 번째, 프로그램 활동의 결과물 창출

  온기 프로그램의 활동 중 환경프로젝트와 같은 활동은 오늘날과 같이 기후변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다온은 이러한 환경의 이슈들에 대해 배우고 활동한 내용을 책자로 남겨 이후 이 프로그램 활동을 함께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학교 밖에서의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의미 있는 활동들을 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남겨 주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후 학교 밖 청소년들이 상급학교 진학이나 진로를 준비함에 있어 보템이 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  세 번째, 마음자람 프로그램

  자의든, 타의든 학교 밖을 선택하여 다수의 또래들과 다른 길을 가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는 심적 부담감이 생기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온은 정서적 위축 혹은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심리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음자람 상담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자기 이해와 타인이해를 통해 공감력을 키우고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지하며 건강한 정서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놀이치료를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온기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는 매일 급식이 제공되고 있으며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방역물품 지원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후로 또래관계 형성 및 체험학습 기회 제공을 위해 봄 소풍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위카페다온은 경남의 모든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정·의 모두가 건강한 청소년으로 자라 이 땅의 자립 청년으로 우뚝 설 수 있기를 언제나 응원합니다. 

 

프로그램 문의 055)297-0803 활동지원팀 김혜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