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위카페 다온 "지역사회 연계망을 활용한 아웃리치"

by 위카페 다온 박찬진 2022. 4. 26.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듯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한 날 지역 내 위기 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지역사회 봉사자들과 위카페다온이 함께 아웃리치를 열정적으로 기획하고 준비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8시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간단하지만 균형 있는 먹거리와 청소년들이 힘들 때 위로받을 수 있는 마음 처방전,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고민 게시판을 들고 거리로 나갔습니다.

아웃리치의 시작!

# 지역사회 연계망을 활용한 아웃리치의 시작 - 4월 8일

지역사회 연계망을 활용한 아웃리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아웃리치는 합성 2동 주민자치회 회원, 합성2동 주민센터 공무원 분들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아웃리치 시작을 알리는 의미로 모든 청소년들에게 장미꽃 한 송이와 마음처방전, 균형 있고 든든한 먹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뽑기 이벤트를 진행해 청소년들이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월 15일 아웃리치 활동

# 그리다 봉사자 선생님들과 함께한 아웃리치 - 4월 15일

이번 아웃리치는 위카페다온 그리다 봉사자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대학생 봉사자 선생님들이 함께 합성동 구석구석 모든 청소년들에게 위카페다온을 홍보하며 이벤트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부스에서는 뽑기 이벤트를 통해 청소년들의 행복과 웃음을 주는 아주 중요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4월 15일 아웃리치 고민게시판!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청소년 고민 게시판의 주제는 '부모님에게 편하게 다가가지 못하는 이유는?'이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의 고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민 게시판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부모님에게 편하게 다가가지 못하는 이유 중 부모님과 의사소통을 선택한 청소년이 23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학업과 이성친구를 선택한 청소년 21명, 외출을 선택한 청소년 13명으로 가장 작았습니다. 

 

4월 22일 아웃리치 활동

# 와이즈멘 가고파 클럽 메넷 회원분들과 함께한 아웃리치 - 4월 22일

날씨가 본격적으로 따듯해져가고 있습니다. 환한 웃음을 가지고 계신 와이즈멘 가고파 클럽 메넷 회원 봉사자들과 함께 진행해보았습니다. 와이즈멘 봉사자 선생님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청소년들에게 다가가 '나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뭐야?'라는 질문을 하며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 대해 물어보고 뽑기 이벤트 참여 유도를 했습니다.

고민 게시판에 참여한 청소년 중 맛있는 음식 먹기를 선택한 청소년이 13명, 나만의 시간 보내기를 선택한 청소년 8명, 운동하기와 신나게 노래 부르기를 선택한 청소년 6명, 친한 친구와 시간 보내기를 선택한 청소년 4명, 영화보기를 선택한 청소년 3명, 잘 모르겠어요를 선택한 청소년 1명으로 맛있는 음식 먹기를 선택한 청소년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렇듯 청소년 고민 게시판을 통해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고민과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위카페다온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서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총 100명의 청소년들에게 위카페다온의 역할과 이용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고, 24시간 열려있는 위카페다온을 세세하게 알려주었습니다.

추후 6번의 아웃리치가 남아있으며 마산 동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지역아동센터 아동 연합회, 약사회 등 다양한 봉사자 선생님들이 함께 할 예정입니다. 매주 금요일 합성동 배스킨라빈스 앞에서 6월 3일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시간은 오후 6시 30분부터 20시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웃리치를 통해 경남지역 위기청소년들이 발굴되어 지원받고, 더불어 모든 청소년들이 위로받고 지지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