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834

제 38대 신삼호 이사장 취임 마산YMCA 38대 신삼호 이사장 취임 !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시민단체이자 청소년단체인 마산YMCA는 지난 3월 14일 이사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38대 이사장으로 신삼호 이사를 선출하였다. 신삼호 이사장은 부산 출신으로 경남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유엔에이 건축사무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신삼호 이사장은 1989년 1회 민주시민대학 참가를 계기로 마산YMCA에 입회하였으며, YMCA 민주시민회 초대 회장을 역임하였다. 1993년부터 1998년까지 5년 동안 소비자운동을 하는 YMCA 시민중계실 위원으로 참여하였으며, 1996년부터 4년 동안 마산YMCA 감사로 활동하였습니다. 2019년 마산YMCA 이사로 선출된 신삼호 이사장은 2022년 부이사장을 거쳐 지난 14일(목) 38대 이사장으로 선출.. 2024. 3. 15.
아스단 입단식, 2024 새학기 시작... 3월 4일에는 아기스포츠단 2024학년도 입학식이 열렸습니다. 아직은 낯선 공간, 처음 본 선생님이기에 부모님 손 잡고 입학식에 와서 인사 나누는 시간이지요. 잘 모르는 선생님들의 소개가 이어지면서 궁금하기도 하고 혹은 두렵기도 할 시간! 부모님이 손 꼭 잡아주시는 그 든든함으로 아이들은 세상에 첫발을 내딛을 힘이 생기게 됩니다. 지금 아기스포츠단은 엄마, 아빠가 보고 싶다며 우는 아이들 울음 소리도, 까르르 즐거운 웃음소리도 함께 들리는 아침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는 동생들을 보는 형아들의 멋쩍음이 어찌나 귀여운지 모릅니다. "예전에 00이도 울었는데 맞지? 이제는 이렇게 씩씩한 형아네~너무 멋지다~"라는 칭찬을 들으며 쌩하니 교실로 들어가는 형누나들!! 이 시간도 잠시겠지요? 시간이 점점 흘러 갈수.. 2024. 3. 7.
안녕...YMCA, 7살 졸업 공연 지난 2월 23일은 아기스포츠단 2023학년도의 마지막 교육일이었습니다. 5세반, 6세반의 아이들은 잠깐의 봄방학 기간을 가진 후 한살 오른 연령의 형누나언니오빠들이 되어 만나겠지요. 하지만 7세반의 아이들은 영원한 안녕을 하는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아기스포츠단은 7세 졸업식을 특별 공연으로 진행 합니다. 그 동안 아기스포츠단을 보내주셨던 감사한 부모님들을 모셔 아이들과 교사들이 준비한 여러 공연을 펼칩니다. 아이들이 준비한 특별 댄스와 그 동안 국악 시간에 배웠던 장구, 북, 징, 꽹과리를 가지고 사물놀이을 공연을 하기도 하고, 오카리나의 실력을 뽐내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스승의날에 선생님께 불려 드렸던 개사한 노래를 부르기로 하였지요. 사물놀이 공연은 전문 공연단을 보는듯 감탄스러웠으며, 선생님들이.. 2024. 3. 7.
DSLR 폼나지만 스마트폰으로 충분 평생교육위원회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인문학 네트워크 강좌가 있습니다. 바로 '퇴근길 인문학'입니다. 정해진 곳으로 출근을 하는 사람 혹은 아니더라도 해가지는 저녁시간(퇴근시간)은 하루를 마무리 하는 시간으로 오늘 하루도 잘 보낸 스스로에게 토닥거려지지 않나요? 그 하루를 더 꼭꼭 채워보려 준비했습니다. 인문학 강의도 듣고 수강자들과 네트웍도 만들어보고자 마련한 시간들입니다. 2월 21일 손묵광 사진작가의 '사진을 알면 세상이 달라져 보인다!'로 강좌를 열었습니다. 손묵광 작가는 한국의 아름다운 비경과 석탑, 암자, 사찰 등을 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성을 촬영에도 매진하고 계시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한 사진들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 어마어마한 가격으로 판매된 사진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준비.. 2024. 3. 7.
청소년- 동령회, 참정권 운동 결의 ! 지난 2월 29일부터 3월 2일까지 홍익대학교 국제연수원(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위치)에서 16개 지역청소년YMCA가 모여 생명평화의 바람꽃 전국청소년YMCA 동령회가 진행되었습니다. 2019년을 마지막으로 4년만에 대면으로 만나는 동령회!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을 생각하지 못해 진행하지 못했고, 2021년과 2022년은 온라인으로 진행하였고, 2023년은 주춤하여 영남권역만 동령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오랜만에 진행되는 대면 동령회인만큼 참여하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실무자들도 두근두근 거리며 참여하였습니다. 경남에서는 청소년모의투표 경남운동본부 발대식을 마치고 버스를 대절하여 함께 출발했습니다! 다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그런지 이동하는 버스안이 아주 조용했습니다! 발대식을 마치고 이동하다보니.. 2024. 3. 6.
미래 주인공 NO NO, 오늘의 주민 YES 지난, 2월 2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는 경남지역청소년 30명이 모여 "청소년이 직접 뽑는 청소년모의투표" 경남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2017년부터 청소년 당사자 운동인 청소년모의투표 운동을 시작해왔으며, 올해 다섯번째 진행해 온 청소년모의투표를 진행합니다. 작년 연말 쯤 각 지역 청소년YMCA에서 청소년모의투표 운동을 결의하였으며, 거제, 거창, 김해, 마산, 양산, 진주, 창원 청소년YMCA가 모여 경남운동본부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그날, 청소년들이 색색깔 우산을 쓰고 경남도청으로 모였습니다. 매번 프로그램 진행 시 시간에 딱 맞춰 오던 청소년들이 이 날은 다들 긴장이 되었는데 진행 시간보다 30분이상 일찍 오는 진귀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경.. 2024. 3. 6.
의미&재미 수련회, 김정하 위원장 선출 옥명훈(시민사업위원회·회원활동위원회 위원) 2024년 2월 17일 오전 11시 시민사업위원회 동계 수련회를 위한 선발대가 장을 보기 위해 뭉쳤습니다. 위원회 총무인 김정하 위원과 염진아 위원, 박가영 간사가 마트 장을 보고 김태석 위원장과 제가 시장에서 장을 보기로 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음식쓰레기 제로 수련회’를 위한 김정하 총무님의 알뜰살뜰 장보기가 올해도 시작됩니다. 그래서 저를 시장팀으로 보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무조건 많이 사고 남는게 좋다는 주의기 때문입니다. 시장팀은 저녁안주와 식사를 대신할 냉족발과 회를 사고 나머지는 마트팀에서 알아서 사기로 했는데 저는 마트팀을 돕고자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10시에 시장을 가서 장을 다보고 10시 50분쯤 마트팀에 합류했습니다. 역시나 마트팀에 김.. 2024. 3. 6.
엄마들 보고 있나?! 2월 아빠놀이터 운영 - 운영일자: 2월 25일(영화관람 -> 쿠우쿠우 -> 아이스 스케이트) - 참석자: 28명 * 아빠11명: 임종윤, 이범진, 김근효, 이성준, 이윤석, 이진, 정연석, 이정훈, 한덕의, 박규태, 장재웅 * 아이 17명 작성: 박규태 (도영이 아빠) 마산YMCA 좋은아빠들이 2024년도 들어 첫 “아빠놀이터” 운영을 위해 뭉쳤습니다. 1월 월례회에서 2월 아빠놀이터 운영을 위해 놀이터 운영 시기와 장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놀이터 운영일시는 2월 24일 또는 25일로 정하고, 놀이터는 ㅁ창원 아이스링크장+영화관 ㅁ연날리길+주남저수지 ㅁ로봇랜드 ㅁ 김해테마파크 등이 추천되어 설문을 통해 최종 확정하는 것으로 1월 월례회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설문기간은 충분히 두었고, .. 2024. 3. 6.
‘다홍(다온을 홍보하다)’ 성인기자단 발대식 위카페다온은 2월 13일(화)부터 2월 23일(금)까지 ‘다홍(다온을 홍보하다)’ 성인기자단을 모집하였습니다. 2024년 ‘다홍’ 성인기자단으로는 작년에 활동하셨던 기자님들을 포함하여 총 6분이 선정되셨습니다. 기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감사합니다. ‘다홍’ 성인기자단은 위카페다온의 지역사회 연계 행사 및 학교 밖 전담 사업 교육 현장에 참여하고 취재하여 블로그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기자단 기초소양교육은 2회로 확장하여 글쓰기, 영상촬영 및 제작 등과 관련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월 29일(목) 오전 11시 위카페다온에서 '다홍' 성인기자단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비가 오는 가운데에도 5명의 기자님들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다홍’ 성인기자단 발대식은 위카페다온 김서현 센터.. 2024. 3. 5.
2월에 마음을 내주신 회원님 [월 5.000원] 강대훈 강명희 강상철 강일수 강지연 고승하 고위준 구성주 김광호 김권수 김나영 김덕열 김동욱 김두희 김만근 김미정 김선미 김성완 김아름 김영미 김영철 김의숙 김지태 김진섭 김창규 김태효 김희정 노애라 노영희 류재수 목애정 문경아 박광근 박동철 박신성 박용재 박원균 박유경 박재명 박종권 박주희 배하늬 백성민 서익진 서창완 서혜진 손민수 송강석 송정호 송현숙 신윤금 안병진 윤지빈 윤치관 윤현상 은선숙 이민우 이민윤 이병민 이보람 이섭아 이은경 이현미 이현섭 임소연 전홍표 정다운 정미지 정상인 정성학 정승환 정은주 정종근 정종식 정태진 조성호 조수미 조현석 진강배 차기석 차기석 최은미 최재선 하대경 한중권 허경아 [월 10,000원] 감병만 감병만 강동순 강문정 강선우 강성배 강성욱 강신명.. 2024. 3. 5.
'언제나 네 편' 정서지원 멘토링 4기 발대식 '언제나 네 편' 정서지원 멘토링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됩니다! 올해 멘토링은 기존 멘토링 사업과 다르게 변화된 점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위기/경계 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집중 지원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긴급지원청소년인 다오니 육성사업 대상자, 심리적/정서적으로 어려운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등 정서지원이 필요한 청소년들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기로 변화하였으며, 두 번째 변화된 점은 멘토 역량 강화 교육을 강화한다는 점입니다. 대상 청소년들이 변화된 만큼 청소년들에게 보다 더 전문적으로 대학생 멘토들이 개입할 수 있도록 멘토 역량 강화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올해 멘토링 사업이 변화된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 독립성 강화, 도전과 실패에 대한 경험 .. 2024. 3. 5.
게임도 토론도 치열하게, 2024년 등대 출발~ 등대 수련회를 열다!! 2월 24일 토요일, 촛불들은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할 때 그 시간을 잠시 미루고 마산YMCA 청년관에 모였습니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4시간 동안 등대 수련회를 진행했는데요. 한시도 허투루 쓰지 않고 꽉 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만찬과 팀 빌딩 게임 그리고 2023년을 돌아보고 2024년 방향 설정으로 진행된 등대 수련회는 시종일관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만찬은 각 등대에서 음식을 준비하는 포트럭 파티 방식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늘 그렇지만 조금씩 준비한다는 게 쉽지 않지요. 각 등대가 준비한 먹거리로 상상 이상의 풍성한 만찬이 되었습니다. 등대 수련회의 가장 큰 목적은 타 등대 촛불과의 소통입니다. 자기 등대 원들과 주로 소통하는 모임의 특성으로 전체 등대가 모.. 2024. 3. 5.
한우 2등급...품질이 낮은게 아니야!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 선생님들이 2023년 7월 ~11월까지 한우가격 실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가격조사를 하면서 선생님들은 높은 한우 가격과 조사 매장 매대에 1등급 한우밖에 없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한우 등급은 사실 품질 등급이 아닙니다. 마블링이라는 지방도에 의해 등급이 매겨지는데 많은 소비자들은 품질로 오해하고 1등급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2등급 한우는 매대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한우 2등급 시식회는 맛 칼럼리스트 '황교익' 선생님과 온라인을 통해 만남을 가졌습니다. 20분동안 왜 한우 등급 체계가 잘못되었는지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2등급 한우에 두태기름(콩팥주위기름)을 바르면 1등급 한우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은 보통 소는 24개월이 되면 성체가.. 2024. 3. 4.
로또 당첨 번호 예측 서비스 해지 환불 2024년 매월 마산YMCA 시민중계실로 접수된 상담 사례를 공유합니다. 상담 사례문은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이 역할을 나누어 작성합니다. 2024년 세번째 사례는 한갑선 선생님이 작성하였습니다. (마산YMCA 소비자 상담실T. 055-251-4839) 소비자(여, 강원) 는 2022년 '로또 00'에서 전화권유로 돈을 투자하여 당첨 번호를 받기로 하고 3,500,000원을 계좌이체를 하였고, 2024년 2월까지 한 번도 당첨이 되지 않았습니다. '로또00'이 사기 회사라는 소문을 듣고 확인을 하려고 전화를 하였지만 통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도중 투자한 돈을 코인으로 환불해 줄 테니 개인정보를 알려달라고 하였고 이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코인 말고 돈으로 환불이 되는지 소비자 상담실에 의뢰하여 상담을.. 2024. 3. 4.
[복돋움] 연을 쫒는 아이 연을 쫓는 아이 (할레드 호세이니) 추천이: 정민교(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회 회장) 연을 쫓는 아이(The Kite Runner)는 2003년 5월 29일 미국에서 발행한 의사 출신 작가 할레드 호세이니의 첫 번째 장편 소설입니다.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작가가 영어로 쓴 책으로는 최초입니다. 2007년에는 같은 이름의 영화로 만들어졌으며 마크 포스터가 연출하였습니다. 책을 추천 해달라는 말을 들었을때 떠오르는 책이 10년전에 감명깊게 읽은 소설 '연을 쫒는아이' 가 생각날 정도로 이책이 주는 매력은 강렬하였습니다. 주인공 아미르와 하산 두 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보여주는 우정과 하산에게 저지른 아미르의 죄를 속죄하는 내용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연날리기 대회는 상대의 연을 모두 끊어 내고 마지막으로 맞붙은 상대.. 2024. 3. 4.
아흔에도 소비자 상담원으로 살고 싶어요 만나러갑니다. 2월에는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회 김역숙 총무님을 만났습니다. 김역숙 선생님은 2006년 이후 18년 동안(짬깐 잠깐 쉬기는 하였지만) 시민중계실 자원상담원으로 봉사하고 계십니다. 윤상현-정은솔-진보혜-김봉수–나혜진으로 5명의 실무자가 바뀌는 동안에 한결같이 마산YMCA 시민중계실을 통해 봉사하고 계십니다. 김역숙 선생님의 마산YMCA 시민중계실 히스트리를 소개 드립니다. 이윤기: 선생님 YMCA 시민중계실 활동은 언제 어떻게 시작하셨는가요? 김역숙: 2006년인 것 같네예. 기억이 좀 가물가물한데 2006년에 YMCA로 실습을 나왔어요. 그때 방송통신대학(청소년 교육학과)에서 공부를 하고 있을 때였는데요. 양덕동 회관으로 평생교육사 실습을 나왔던 것이 인연이 되었습니다. 당시에 윤상현 간사.. 2024. 3. 4.
두뇌를 단련하고 잠재력 UP...MAX 명상시스템™ 지난 2월 22일 목요일 오후 7시 회원활동위원회가 주최하는 '마산YMCA 사람책 함께 읽기' 세 번째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사람책은 김인성 전 이사장의 ‘북해도에 살아보니’라는 주제로, 두 번째 사람 책은 김정하 이사의 '요즘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길래'로 진행되었습니다. 세 번째 사람책은 미디어사업위원회 남선희 위원의' 두뇌를 단련하고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궁극의 성공 방법 MAX 명상시스템™'입니다. 남선희 위원은 MBC경남리포터이기도 하고 미디어사업위원회 위원이기도 합니다. 이날 마산YMCA 본관에는 은은한 향냄새가 곳곳에 퍼졌습니다. 남선희 위원이 직접 준비해온 향을 통해 마음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말 그대로 명상입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명상이라고 함은 .. 2024. 3. 2.
생활 속 안전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창원시민안전체험관에서 알아보자. 2월 28일 수요일, 마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기댈나무는 창원시민안전체험관을 방문하였습니다! 창원시민안전체험관은 생활안전, 교통안전, 응급처치 등 각종 재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하여 일반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안전체험관입니다. 기댈나무는 소화기 소화전 사용, 화재대피, 피난기구 체험 등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직접 체험 했습니다. 그리고 버스 탈출과 차량 전복체험을 통해서 생활에서의 안전벨트 사용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여했던 김** 청소년은 "완강기로 실제 탈출할 때 너무 무서웠지만 안전함을 느껴서 괜찮았다" 박**청소년은 영상으로 보던 소화기 사용법을 직접 해볼 수 있어 재밌었다"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이번 체험을 통해서 안전사고.. 2024. 2. 29.
기댈나무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2024년기준, 초등부 5학년부터 중등부 2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아카데미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종합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 문의 : 055-252-8312 위치 : 신마산지구대 옆 (문화남 7길 12), 마산청소년문화의집 2층 2024. 2. 29.
적은 인원이지만 알차고 내실 있는 부엉이 아동청소년평화인권교육 연구회 '부엉이' 정기총회 개최 창원시 평화인권센터 아동·청소녀 평화인권교육 연구회 '부엉이' 정기총회가 지난 2월 26일(월) 저녁 6시 30분 극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원래 진행되기로 한 19일(월) 참석자가 너무 저조하여 날짜를 재조정하면서 그래도 2월에 정기총회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 창원시 평화인권센터가 개소 5주년을 맞이한만큼 부엉이 활동도 그만큼의 세월이 지났습니다. 지역에서 인권이라는 주제로 연구하고 학습하는 월 2회 모임이 쉽지않지만 여전히 부엉이는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원이 작을지언정 모이면 즐거운 우리! 2023년을 돌아보며 2024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찾아가는 평화인권교육, 창원인권신문 발행, 캠페인, 부엉이 멤버쉽 강화 및 모임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평.. 2024. 2. 29.
23년 잘 보내고 24년 화이팅해보렵니다!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 초까지 마산청소년문화의집은 긴장감과 설레임이 가득합니다! 바로바로! 청소년동아리 총회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동아리 1년 활동을 끝내고 활동평가와 더불어 회원들의 동아리 활동의 지속 여부를 묻고, 새로운 임원 선출과 회칙을 개정하는 자리인만큼 준비하는 임원진, 담당간사들이 긴장과 설레여 합니다. 임원진들은 양 어깨에 있던 책임감이라는 무게를 내려놓음과 동시에 수고한 나에게 토닥토닥여주고, 담당간사들은 일년 함께 해온 회원들이 대견하면서, 계속해서 활동해주겠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참여하게 됩니다. 동아리 총회에 참여한 회원들은 임원진의 도전과 더불어 내년에 하고 싶은 활동들을 생각해옵니다^^ 제일 첫 총회를 열었던 댄스동아리 홀릭은 일년 동안 활동 평가를 하면서 ‘.. 2024. 2. 6.
힘들었는데...자꾸 재밌어진 스키 캠프 눈이 보기 힘든 지역에 사는 우리는 흩날리듯 스쳐가는 눈에도 좋아서 어쩔 줄 모릅니다. YES 어린이들도 겨울 내 눈이 내리기를 기다리고 또 기다렸어요. 모두 눈던지기 놀이를 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상상하면서요. 역시나! 그럴만한 눈은 오지 않는 마산입니다. 그럼 어때요, 우리가 눈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면 되지요! 2월 1-2일, 기다리던 겨울캠프, 스키캠프를 무주리조트로 다녀왔습니다. 겨울내 '겨울눈꽃 천사마음' 노래를 불렀기에 스키장을 보자 노래도 절로 나왔답니다 7살에 타본 친구들은 간단한 운동 후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 스키강습을 시작했고, 처음인 친구들은 슬로프 아래에서 안전하게 넘어지기 연습을 먼저했습니다. 스키장비를 착용하니 안그래도 팔다리가 왜 따로 움직이는지 다리가 꼬이고 또 꼬여 우리 친.. 2024. 2. 6.
퇴근길, 인문학 공부 어떠세요? [퇴근길 인문학 참가 모집] 어떻게하면 평생학습이 삶 속에 스며들 수 있을까? YMCA를 기반으로 인문학 조직을 마련해보자! 건축, 역사, 시, 음악, 인물 등 다양한 주제를 접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평생교육위원회에서 '퇴근길 인문학'을 준비하였습니다. 함께 하시겠어요? https://forms.gle/ok6mN2hVofdN6pZ16 2024. 2. 6.
올해도 공부해서 남주자...Y-퍼 새해를 맞아 퍼실리테이터연구모임 ‘Y-퍼’는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1월 23일부터 2월 17일까지 총 6회의 걸쳐 집중 학습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남대학교는 올해 로컬크리에이티브 학과가 신설되는데 개강 전 비학위과정을 개설하여 지역 사회에 과를 홍보하고 주제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 과정 중 일부를 ‘Y-퍼’ 선생님들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 시작하기’로 6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강사를 초빙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3회의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로컬크리에이터와 로컬브랜딩’으로 경남대학교 로컬크리에이터학과 김석호 교수가 맡았습니다. 시대별 지역발전 정책을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한 강의는 지역의 현실, 로컬의 가치, 로컬 브랜딩 사례.. 2024. 2. 6.
학교 밖 청소년 검정고시 지원 ! 2024년 1월,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응원하는 검정고시 지원 사업 이 빠르게 시작되었습니다. 검정고시 응원한다온 사업은 경상남도 내 홈스쿨링, 대안학교, 꿈드림 등 공교육으로부터 벗어나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매년 2회(4월, 8월) 검정고시가 실행됨에 따라 상/하반기 응원한다온으로 진행되며 총 2차례(1차: 검정고시 교재지원, 2차: 학습용품 및 건강한먹거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응원한다온 신청기간은 2024년 1월 11일부터 1월 19일 오후 6시까지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개인은 QR코드 스캔하여 구글폼신청, 기관은 이메일접수로 신청 받았습니다. 1차 교재지원 신청, 2차 학습물품 지.. 2024. 2. 5.
한 사람 더, 한 걸음 더 YMCA와 함께, 78차 총회 지난 1월 30일(화) 오후 7시, 마산YMCA 회관에서 78차 정기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정기총회에 참석하는 회원들은 계단에 켜놓은 촛불처럼 웃음 가득한 얼굴로 총회에 참석했습니다. 삼삼오오 모여 식사 하며 즐거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은 대가족이 명절을 보내는 것처럼 화기애애 했습니다. 김정하 기록이사로부터 총회원163명 중 76명이 참석하여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 받아 78차 정기총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정기총회는 '2023년 활동 보고 영상'을 함께 보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 신삼호 부이사장의 사예로 개회예배를 진행하고, Y통 회원들이 정기총회를 축하하는 축가를 불러주었습니다. 정기총회 회무처리는 총회 의장인 이인안 이사장의 개회선언과 인사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어 이윤기 사무총장과 각 위원회 .. 2024. 2. 5.
내가 바로 청소년 독서왕! 1월 12일부터 위카페다온에서는 ‘청소년 독서왕 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학 동안 북카페에서 긴 시간 동안 머무르는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보다 책과 가까워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독서왕 대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책을 읽던 친구들은 감상문 쓰고, 상품도 받고 일석이조! 책을 안 좋아하는 친구들도 책과 친해지면서 상품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위카페다온의 '청소년 독서왕 대회'는 참여 신청 후 개별적으로 독서 활동을 하고, 감상문을 작성해 오면 확인 도장을 찍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북카페에 비치된 책이 아니더라도 가정 및 학교에서 책을 읽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장을 많이 모은 5명의 청소년을 독서왕으로 선발하여 상품 및 상장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북카페에 비치.. 2024. 2. 5.
1월에 마음을 내주신 회원님 [월 5.000원] 강대훈 강명희 강상철 강일수 강지연 고승하 고위준 구성주 김광호 김권수 김나영 김덕열 김동욱 김두희 김만근 김미정 김선미 김성완 김아름 김영미 김영철 김의숙 김지태 김진섭 김창규 김태효 김희정 노애라 노영희 류재수 목애정 문경아 박광근 박동철 박신성 박용재 박원균 박유경 박재명 박종권 박주희 배하늬 백성민 서익진 서창완 서혜진 손민수 송강석 송정호 송현숙 신윤금 안병진 윤지빈 윤치관 윤현상 은선숙 이민우 이민윤 이병민 이보람 이섭아 이은경 이현미 이현섭 임소연 전홍표 정다운 정미지 정상인 정성학 정승환 정은주 정종근 정종식 정태진 조성호 조수미 조현석 진강배 차기석 차기석 최은미 최재선 하대경 한중권 허경아 황윤정 [월 10,000원] 강동순 강문정 강선우 강성배 강성욱 강신명 강영이.. 2024. 2. 5.
키워보니, 엄마가 해줄 수 없는게 있더라구요 이 달의 는 17년 차 실무자 아기스포츠단 씨앗반 부담임 김연주 선생님입니다. 2006년 3월 마산YMCA 아기스포츠단 교사로 입회한 김연주 선생님은 출산과 육아시기를 제외하고 현재까지 마산YMCA 실무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아기스포츠단 종일반 교사와 부담임으로 일하는 업무의 특성 때문에 전체 회원들과 만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아마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렇지만 지난 16년을 모양 빛나지 않는 자리,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맡은바 책임과 역할을 다해 온 한결같은 동료입니다. 이윤기: YMCA 입회는 언제하셨지요? 김연주: 안그래도 인터뷰 한다고 해서 세어봤어요. 2006년에 YMCA 아기스포츠단 교사로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담임 교사로 4년 정도 일했고, 첫 아이 낳고 6개월 정도, 둘.. 2024. 2. 5.
마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2024년기준, 초등부 5학년부터 중등부 2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아카데미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종합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 문의 : 055-252-8312 위치 : 신마산지구대 옆 (문화남 7길 12), 마산청소년문화의집 2층 2024. 2.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