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012

힐링과 소통의 등대 수련회! 촛불들은 역시 만나야 합니다. 10월 9일 마산YMCA등대 촛불님들이 오랜만에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날은 대면으로 등대 수련회를 진행하기로 한 날이었습니다. 물론 코로나 전처럼 1박 2일로 진행하지는 못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아무것도 안 할 수 없다는 의견을 모아 올해는 등대수련회를 1, 2부를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1부는 온라인 특강, 2부는 하루 동안 시간을 함께 보내며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름하여 ‘등대 오리엔티어링’입니다. 등대 수련회 1부 온라인 특강을 창원여성살림공동체 이경옥 대표가 맡았습니다. ‘여성이 창원에서 행복하나요?’라는 주제로 9월 15일에 진행했는데, 창원시 성주류화 모니터링을 꾸준히 해온 만큼 매우 구체적인 내용이었고, 그 덕분에 많은 배움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2부 인 등대 .. 2021. 10. 30.
도시인문기행 '진해를 만나다' 맑고 높은 하늘이 빛나는 10월 23일 토요일, 제2회 시민대학 진해 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시민대학은 "공부하고 함께 떠나는"을 슬로건으로 하는 도시 기행입니다. 8월 한달간 진주에 대해 공부하고 진주 답사를 진행했구요. 9~10월간 공부한 진해 답사를 다녀왔답니다. 진해와 관련한 강좌는 총 세번 진행되었는데요. 9월 29일에 김구 선생 친필 시비와 조각가 윤효중, 그리고 흑백다방 10월 6일에 군항도시 진해의 탄생 10월 13일에 웅천, 그 유서깊은 역사의 현장 의 세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그 모든 내용이 스미어있는 진해를 직접 밟아 봅니다. 도시해설사님의 설명을 들으며 이동했어요. 역사와 전통, 그리고 아픔이 스미어있는 진해 우체국에도 방문했답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오른 제황산에서는 계단하나까지도 .. 2021. 10. 30.
학교밖 청소년 원탁토론회, "학교너머 이야기 한마당" 10월 25일(월) 오후 2시 위카페다온을 거점으로 학교 밖 청소년 원탁토론, 학교너머 이야기 한마당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경남에서 학교 밖 청소년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5개의 팀이 함께한 이번 토론회는 다온과 경남 곳곳에서 동시에 진행되었고, 온라인 화상채팅 서비스(zoom)를 통해 서로 다른 장소에 있었지만 무리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본 주제를 다루기 전, 우리가 제안하는 내용들이 어떻게 정책화되는지 주민자치와 참여예산 제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고, 포토 스탠딩과 소셜 픽션을 통해 우리들이 행복할 상상 속 삶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토론에서는 앞서 나왔던 이야기를 조금 더 구체화시키고, 팀 별로 제안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날.. 2021. 10. 28.
슬다생, 떡으로 전하는 감사한 마음 '슬기로운 다온생활' 지난 웹진에서도 한 번 소개가 되었죠.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 '슬기로운 다온생활' 안에는 댄스, 영어회화, 바리스타 자격증과정, 가드닝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중에서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진행된답니다. 8회 활동하는 프로그램인데 이번 봉사활동 주제는 으로 아주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 10월20일 수요일 진행 한 봉사활동 과정은 미니 앙금 떡케이크 만들기였습니다~! 작고 귀여운 앙큼 떡케이크, 우리 슬다생 청소년들이 정성스럽게 온 마음을 다해서 만들었습니다. 떡케이크 만드는 시간이 길어져서 소방서는 다온 선생님들이 대신 방문해서 전달했답니다~! 떡케이크 전달하면서 시민들을 위해 고생해 주시는 소방관분들에 대한 감사 인사도 함께 덧붙였습니다. 소방서에서는 청.. 2021. 10. 28.
자연의 변화를 경험하며 자라는 파브르생태체험학교 이제 가을이 오늘 걸 실감하듯 주변이 주황색으로 변하기도 하고 날씨도 제법 쌀쌀해지고 있어요 가을을 느끼려면 주변 공원, 농촌마을을 찾아가도 좋을 거 같아요~^^ 파브르 생태체험학교 아이들과 창원 동읍에 위치한 다호마을에 다녀왔습니다 가을을 느낄 수 없이 정말 따뜻하고 열심히 놀기 좋은 날씨였습니다 지금 창원에 있는 마을들은 다 바쁘다고 해요 벼가 황금색으로 변하고 단감이 주황색으로 변하듯 마을에는 경우기 소리와, 단감박스들이 우리 파브르 생태체험학교 친구들을 반겨주기도 했답니다. 다호마을에서는 가을에만 즐길 수 있는 벼 타작 체험을 했어요^^ 벼베기부터 시작해 타작 체험까지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옛날 방식 그래도 체험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도 처음 하는 활동이라 신이 나서 열심히 체험했던 것 .. 2021. 10. 26.
기댈나무, 미래 지구 온도를 내리러 출발! 10월 23일(토) 마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기댈나무 청소년들이 통영 RCE세자트라 숲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해 알고, 점점 올라가는 지구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지속가능 발전교육을 통해 기후위기와 지속가능 발전목표 17가지에 대해 배우고, 일상생활에서 청소년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세자트라 대탈출 활동"을 통해 세자트라센터 곳곳에 숨겨진 메시지를 찾아 2035년 미래 지구 온도를 내리기 위한 방법을, "마틸다와 도바의 하루활동"을 진행하며 물이 많은 나라와 물 부족 나라의 격차를 게임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환경파괴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다.”, “지구가 얼마나 고생하고 있고, 우.. 2021. 10. 26.
남선희 미디어사업위원, 강사활동 10주년 기념식 한 직장에서 10년을 일하실 수 있나요? ❓ 기댈나무에 10년 동안 강사활동을 하신 강사님이 계십니다. 바로 남선희 강사님이신데요!! 마산YMCA미디어사업위원으로도 활동하고 계시구요. 현재 MBC 경남 “좋은아침”(FM98.9) 리포터로 활동 중인 남선희 강사님은 2006년 7월 수업을 시작으로 올해 기댈나무 강사활동 10년을 맞이하셨습니다! 강사활동 중 휴강 기간이 있어서, 순수 강의 경력만 따졌을 때 올해 강사활동 10주년입니다. 남선희 강사님의 기자뉴스 프로그램은 영상매체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고,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고 발표하는 활동으로, 비판적 인식과 사고력, 발표력, 자존감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샘!! 스무 줄까지 쓸 게 없어요, 샘 두 줄? 아니 세 줄로 .. 2021. 10. 5.
9월에 마음 내주신 분-CMS 출금 명단 감병만 강대웅 강대훈 강덕선 강도욱 강동순 강명희 강민재 강봉수 강상철 강선우 강성욱 강순희 강승희 강신명 강영이 강용훈 강윤주 강일수 강지연 강진호 강태민 강형규 강형정 강혜원 고숙희 고승하 고위준 고은영 고을안 고재성 고효빈 공진 공현희 곽요한 구성주 구은비 구주모 권경민 권다영 권병수 권태정 권혁미 김건모 김경년 김경수 김경숙 김경영 김경율 김경화 김고우나 김광호 김권수 김근주 김기돈 김낙근 김남규 김다솜 김달님 김덕열 김동완 김동욱 김동인 김동한 김동황 김두희 김만근 김명록 김명주 김명진 김명희 김미정 김미정 김미주 김미혜 김미희 김민경 김민숙 김민욱 김민재 김민재 김민정 김병철 김보건 김복희 김복희 김봉임 김상수 김서영 김서현 김석호 김선미 김선일 김선임 김성국 김성민 김성민 김성완 김성우 김성.. 2021. 10. 5.
김종수 이사 퇴임... 명예이사 추대 마산YMCA 제 30대 이사장을 지낸 김종수 이사께서 9월 정기이사회로 정년을 마치고 명예이사로 추대되었습니다. 마산YMCA 명예이사는 최소 10년 ~ 20년 이상 봉사하신 이사님들 중에 세칙의 규정에 맞는 분들을 이사회에서 추대하고 있는데, 마산YMCA 75년 역사에서 일곱 번째 명예이사로 추대 되셨습니다. 김종수 명예이사는 함안 산인면 모곡리에서 태어나셨고, 마산중, 마산고, 부산대 약대를 졸업하셔서 마산에서 약국을 운영하셨습니다. 마산시 약사회 임원으로 활동하시던 무렵 마산YMCA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1997년부터 현재까지 청소년사업위원으로 활동하셨고, 2000 ~ 2002년은 청소년사업위원장을 맡아 일하였습니다. 2000년 3월부터는 이사로 선출되셔서 약 21년 6개월 동안 마산YMCA 이사로 .. 2021. 10. 5.
안녕? 가을! 9월 파브르생태체험학교는 두 번 활동하였습니다. 18일은 김해에서 [기후변화와 습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봉하마을을 둘러보고 생태체험공원에 가 숲 선생님과 함께 주변에 있는 풀, 곤충들을 관찰하며 학습하였습니다. 넓은 공원에서 꼬리잡기도 하며 즐거운 오전을 보냈습니다. 봉황대공원에가서 조별로 추적놀이를 하며 봉황대공원을 한 바퀴 열심히 돌아다녔습니다. ↓ 활동 사진을 통해 파브르생태체험학교 활동을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어요~ 25일은 고성에서 [자연환경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을 알아보았습니다. 갯벌체험학습을 통해서 어촌 사람들의 생활을 알아보며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의 소중함도 알았답니다. 2021. 10. 5.
30년 전, 경남 지역 최초의 시청자 운동 시작 ~ 오래전 경남지역 언론시민운동 단체가 낸 책자를 보니, 1992년 8월 10일 개최된 마창지역 시민언론학교 개최, 1993년 6월 1일에 제2기 지역시민언론학교를 개최하고 언론모니터를 위한 마창지역 모임이 결성되었으며, 경남지역 최초의 언론수용자 모임이라고 기록하였더군요. 사실이 아닙니다. 경남지역 최초의 언론수용자 모임은 마산YMCA에서 1991년 봄에 결성한 입니다. 이 모임은 1991년 7월 4일부터 31까지 총 15회 강좌로 개최된 에 참가한 44명의 수강생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모임입니다. 경남대학교 경남사회연구소가 를 시작한 것보다 1년 전에 마산YMCA 을 진행하였고, 수료생들은 을 결성하였습니다. 이 모임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정기 모임을 가졌고, 독서토론, 시사토론, 미디어 일기 .. 2021. 10. 5.
심고, 키우고, 따고, 반찬하고 마산청소년문화의집 문화봉사동아리 '나눔'의 '나눔의 텃밭'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문화의집에 작은 미니텃밭이 있는데요? 몇 달 전 문화봉사동아리 나눔이 열심히 가꾸고 작물도 심었습니다! 깻잎, 브로콜리, 오이, 블루베리, 옥수수를 심었는데요 브로콜리는 나올 생각이 없나 보더라고요.. 오이는.... 나중에 보여드릴게요...... 그래도 몇 달이 지난 지금, 깻잎과 옥수수가 잘 자라 수확을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는데요! 수확과 함께 반찬을 만들어보기 위해 '나눔'이 모였습니다! 깻잎을 열심히 따는 청소년들! 깻잎이 잘 자랐는데 아이들이 수확하기 전에 서리를 당했습니다.. 먹을만한 것들을 다 수확해 가버렸어요 그래도 남은 깻잎 중 가장 싱싱하고 먹음직스러운 것으로 깻잎을 따고 있는 '나눔' 친구들입니다! .. 2021. 10.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