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운동/위카페 다온

위카페다온 SCA 바리스타 자격과정

by 오승민 2020. 12. 29.

SCA 바리스타 자격과정 실습중인 청소년

 

<SCA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

청소년쉼터 위카페다온에서는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을 위해 SCA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SCA 바리스타 자격증뭔가 생소한 이름이죠? 이 자격증은 국내자격증과는 달리 미국과 유럽 스페셜티 협회가 주관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국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총 3단계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그 중 바리스타 초급 과정을 위카페다온에서 진행했습니다.

 

커피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직접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과정을 통해 바리스타로의 한 걸음을 내딛는 과정을 배웁니다. 코로나를 뚫고 20206월부터 9명의 수강생이 자격증 과정을 함께 해주었습니다.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여 1기 수강생 4명 모두 자격증을 취득하는 쾌거를 이루었답니다.

 

또한 2기 수강생들은 현재 열심히 자격증과정을 수강 중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이번에는 자격증 취득자 중 한 명인 공희원 양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요. 공희원 양은 19세의 학교밖청소년으로 위카페다온의 다른 자격증 과정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대학교를 수석 입학한 아주 멋있는 청소년입니다. 공희원 양을 만나보도록 하시죠!

 

Q. 어떻게 위카페다온을 알게 되었나요?

- 꿈드림센터에 위카페다온 홍보지가 있어서 보았는데, 그 때 청소년들을 위한 이런 공간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Q. 본인이 수강하신 과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 제가 수강한 과정은, SCA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으로, 유럽에서 인증해주는 자격증입니다! 커피에 관한 이론, 실습등을 하고,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워킹홀리데이를 가려면, 필수 아닌 필수로, 따놓으면 정말 좋은 자격증 입니다! 저는 원래 워킹 홀리데이를 갈 생각이라 가려면 자격증 하나는 따놓아야 할텐데...’ 하고 고민하는 사이에, 다온에서 이러한 좋은 기회를 주셔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진행 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 진행 시에 좋았던 점은 소수정예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방식이었습니다! 다른 수업에서는 소수정예가 아니라 주로 10명 이상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연습할 기회가 부족해 조금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다온에서는 소수정예로 충분한 연습 기회가 주어져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이 알기 쉽게 원두의 차이와 커피에 대해 설명해주셔서 정말 재미있게 수업을 들었습니다.

 

Q. 그렇다면 진행 시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요?

- 진행 시에 어려웠던 점은 딱히 없었던 것 같습니다!

 

Q.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 또는 보완했으면 좋겠는 것이 있나요?

- 진행하면서 보완했으면 좋겠는 점도 딱히 없습니다!

 

Q.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우유 스팀 치는 것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스팀도 잘 쳤습니다. 심사위원분께서 합격이라고 하는 순간 6월부터 수업하며 고생했던 과정이 싹 잊혀졌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아 힘들었던 순간도 있었는데, 그러한 것이 다 지나가면서 기분이 날아갈 듯이 너무 좋았습니다!

 

Q. 앞으로 위카페다온에서 진행했으면 하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 제가 바라는 프로그램은, 자격증 이외에도 자기계발에 속하는 악기 관련한 프로그램이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기도 쉽고 재미있는 우쿨렐레 프로그램이요! 그리고 언어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을 위해서 영어회화반이나, 일본어 기초반 등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 SCA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은 워홀 갈 생각이 있는 친구들은 꼭!! 따놓으면 좋은 자격증이니까 꼭 따셨으면 좋겠어요! 시험치는 과정도 정말 쉬우니까 한 번쯤 꼭 도전해보세요!

 

공희원 양의 인터뷰는 여기까지입니다. 모든 질문에 성심성의껏 대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공희원 양은 자격증과정에 아주 착실히 참여해주었습니다. 수업 시간 외에도 연습을 하려고 위카페다온을 방문해주었습니다. 노력의 결과가 빛을 발한 것 같아서 정말 뿌듯합니다!

앞으로 위카페다온에서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공희원 양과 같은 청소년들이 더욱 많이 참여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위카페다온의 SCA 바리스타 자격증과정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